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 학교 학습활동 및 교우관계 간 자기회귀 교차지연 효과 검증: 성별 간 다집단 분석Testing the autoregressive cross-lagged effects between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school learning activities and friendship: Multigroup analysis across gender
- Other Titles
- Testing the autoregressive cross-lagged effects between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school learning activities and friendship: Multigroup analysis across gender
- Authors
- 이현정; 손수경; 홍세희
- Issue Date
- 2018
- Keywords
- 삶의 만족도; 학습활동; 교우관계; 자기회귀 교차지연; 다집단 분석; life satisfaction; learning activities; friendship;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 multigroup analysis
- Citation
- 한국청소년연구, v.29, no.1, pp.209 - 23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청소년연구
- Volume
- 29
- Number
- 1
- Start Page
- 209
- End Page
- 23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061
- DOI
- 10.14816/sky.2018.29.1.209
- ISSN
- 1225-6366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과 학교생활 적응의 하위요인인 학교 학습활동, 교우관계와의 양방(nonrecursive) 관계를 확인하고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 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KCYPS) 초4 패널 자료의 1차년도~6차년도 (초4-중3) 자료를 이용하여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을 검증하였다. 또한, 세 변인 간의 관계성에 남녀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삶의 만족도, 학습활동, 교우관계의 각 개념은 초등학교 4학년에서부터 중학교 3학년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지 않는 측정 동일성이 성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삶의 만족도와 교우관계, 학습활동과 교우관계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전 시점의 삶의 만족도는 다음 시점의 교우관계에, 이전 시점의 교우관계는 다음 시점의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전 시점의 학습활동은 다음 시점의 교우관계에, 이전 시점의 교우관계는 다음 시점의 학습활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전 시점의 학교 학습활동은 다음 시점의 삶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전 시점의 삶의 만족도는 다음 시점의 학습활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세 변인 간의 관계성은 남녀 집단 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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