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서비스의 확산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간편결제 서비스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유재현 | - |
dc.contributor.author | 박종찬 | - |
dc.contributor.author | 김기훈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18:10:20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18:10:20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229-201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126 | - |
dc.description.abstract | 스마트폰의 보급과 모바일 쇼핑의 활성화에 힘입어 핀테크 기반의 간편결제 서비스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것은 금융기업 뿐만 아니라 ICT 및 유통 기업의 신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핀테크 기반의 간편결제 서비스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간편결제 서비스에 관련된 연구들은 간편 결제서비스의 현황 및 전망에 관한 연구나 단순 수용에 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다. 또한 지속적 수용에 관한 연구들도 TAM이나 UTAUT를 적용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간편결제 서비스의 확산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핀테크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의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확산모델을 제안하고 실증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네트워크 외부성과 유용성, 사회적 이미지는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만족은 확산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간편결제 서비스에 관한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산업경제학회 | - |
dc.title | 핀테크 서비스의 확산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간편결제 서비스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Diffusion Intention of Fin-Tech Services : Focused on Mobile Simple Payment Servic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종찬 | - |
dc.identifier.doi | 10.22558/jieb.2018.02.31.1.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산업경제연구, v.31, no.1, pp.1 - 21 | - |
dc.relation.isPartOf | 산업경제연구 | - |
dc.citation.title | 산업경제연구 | - |
dc.citation.volume | 3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2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1996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핀테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간편결제 서비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T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만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네트워크 외부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적 이미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확산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fin-tech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bile simple payment servic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im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ffusion inten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