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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S를 위한 개인화 학습코스 추천 모델 개발Development of Personalized Learning Course Recommendation Model for ITS

Other Titles
Development of Personalized Learning Course Recommendation Model for ITS
Authors
한지원조재춘임희석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융합학회
Keywords
TF-IDF; Similarity; Intelligence Tutoring System; Individualization; Recommendation System; TF-IDF; 유사성; 지능형교수시스템; 개인화; 추천시스템
Citation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9, no.10, pp.21 - 2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olume
9
Number
10
Start Page
21
End Page
2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170
DOI
10.15207/JKCS.2018.9.10.021
ISSN
2233-4890
Abstract
학습코스 선정에 많은 어려움과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사용자들에게 수준별 학습코스를 제공하기 위해, ITS (Intelligence Tutoring System)를 위한 동적인 학습자 맞춤형 학습코스 추천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개인화 학습코스 추천모델에서는 먼저 학습자 프로파일을 분석하고, 단어별 가중치를 계산하여 핵심 키워드를 추출한다. 추출된 단어는 Cosine Similarity 기법을 통해 유사도를 측정하고, 최종적으로 유사도가 높은 상위 3개 과정이 학습자에게 추천된다. 추천 모델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경기도 소재 교육기관에 추천모델을 적용하였고, 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설문 항목별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 값을 계산하였다. 실험결과, 정확성, 새로움, 자기참조, 유용성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추천모델의 실효성을 검증했다. 본 연구는 그동안 국내·외에서 충분히 다뤄지지 않았던 기계학습 중심의 맞춤형 학습코스를 추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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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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