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학 관련 진로선택과 수학 수업참여, 수학성취에 대한 성별의 역할: 수학 자기효능감과 과제가치, 과제비용의 매개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주연-
dc.date.accessioned2021-09-02T18:15:18Z-
dc.date.available2021-09-02T18:15:18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598-9291-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17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기대-가치이론에 기초하여 수학 관련 진로선택과 수학 수업참여, 수학성취에서의 성차를 설명하고자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과제가치, 과제비용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특별히 과제가치로는 내재가치와 유용가치, 중요성가치를 포함하였으며, 과제비용으로는 과제에 쏟아야하는 노력비용, 과제를 위해 포기해야하는 기회비용, 과제로부터 발생하는 심리적비용을 포함하여 각각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중학교 1학년 275명의 자료를 사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직접적인 성차는 수학 관련 진로선택과 수학 자기효능감, 수학 내재가치에서만 확인되었다. 수학성취와 수학 수업참여에 대한 직접적인 성차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수학 자기효능감은 수학성취를, 수학 내재가치는 수학 수업참여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나 수학 자기효능감과 수학 내재가치는 각각 수학성취와 수학 수업참여에 대한 성별의 역할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 관련 진로선택에 대한 성별의 역할 역시 수학 내재가치에 의해 매개되었다. 이와 함께, 수학 관련 진로선택과 수학 수업선택, 수학성취를 예측하는 수학에 대한 인식이 각기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학에서의 성차를 이해함에 있어서 수학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과제가치, 과제비용의 역할을 비교함으로써 이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그리고 교육적 의의를 내포하고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진로교육학회-
dc.title수학 관련 진로선택과 수학 수업참여, 수학성취에 대한 성별의 역할: 수학 자기효능감과 과제가치, 과제비용의 매개효과-
dc.title.alternativeThe Role of Gender in Mathematics Career Choice, Classroom Engagement, and Achievement: Mathematics Self-efficacy, Task Value, and Task Cost as Mediator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송주연-
dc.identifier.doi10.32341/JCER.2018.06.31.2.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進路敎育硏究, v.31, no.2, pp.1 - 25-
dc.relation.isPartOf進路敎育硏究-
dc.citation.title進路敎育硏究-
dc.citation.volume31-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2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6324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기대-가치이론-
dc.subject.keywordAuthor수학진로-
dc.subject.keywordAuthor수업참여-
dc.subject.keywordAuthor수학성취-
dc.subject.keywordAuthor자기효능감-
dc.subject.keywordAuthor과제가치-
dc.subject.keywordAuthor과제비용-
dc.subject.keywordAuthorexpectancy-value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mathematics career-
dc.subject.keywordAuthorclassroom engagement-
dc.subject.keywordAuthormathematics achievement-
dc.subject.keywordAuthorself-efficacy-
dc.subject.keywordAuthortask value-
dc.subject.keywordAuthortask cost-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