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수업에서 의사소통행위에 대한 교사와 학습자의 인식The Teacher and Student’s Recognition on Communication in Social Studies Classroom
- Other Titles
- The Teacher and Student’s Recognition on Communication in Social Studies Classroom
- Authors
- 홍서영; 서태열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 Keywords
- 의사소통; 교사-학생 상호작용; 사회과 학습 태도; 수업 참여도; Classroom communication; Teacher’s communication behavior; Teacher-student interaction; Student' s attitude on Social studies; Classroom participation
- Citation
- 사회과교육, v.57, no.2, pp.81 - 9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사회과교육
- Volume
- 57
- Number
- 2
- Start Page
- 81
- End Page
- 9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185
- DOI
- 10.37561/sse.2018.06.57.2.81
- ISSN
- 1225-0643
- Abstract
- 본 연구는 학생과 교사의 의사소통을 분석하여 교사-학생의 의사소통과 사회과 학습 태도 및 사회과 수업 참여도 간 관련성을 탐색하였다. She & Fisher(2002)가 개발한 교사 의사소통행동(TCBQ : Teacher Communication Behavior Questionnaire)의 교사용과 학생용 검사지를 사용하여, 서울과 경기도 지역 중학교 사회과 교사 10명과 각 교사가 수업하는 학급의 학생 272명에게 의사소통에 대한 설문을 하였다. TCBQ는 용기와 칭찬, 비언어적 지지, 도전적인 발문, 이해와 친근, 규칙 지향 행동 등 5가지 하위 영역으로 분류되어 의사소통 행위에 대한 상세한 조사가 가능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실 환경에서 의사소통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이 서로 달랐으며, 모든 응답에 있어서 교사가 학생보다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성별·경력·전공은 의사소통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들의 남녀 성별에 따른 의사소통 인식의 차이도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인식하는 의사소통과 사회과 학습 태도, 의사소통과 사회과 수업 참여도, 사회과 학습 태도와 사회과 수업 참여도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사회과 교사들이 교사 위주의 사회 수업에서 벗어나 더욱 적극적으로 학생들과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효과적인 사회과 수업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Geography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