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의 수업방식과 숙제 피드백이 학생의 수업태도, 수업 분위기, 만족도,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국어, 수학, 영어 교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장지윤-
dc.contributor.author박인우-
dc.contributor.author김은진-
dc.date.accessioned2021-09-02T18:16:18Z-
dc.date.available2021-09-02T18:16:18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2005-148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18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주요교과인 국어, 수학, 영어를 중심으로교사의 수업방식과 숙제 피드백이 학생의 수업태도, 수업분위기, 만족도,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에 미치는영향을 탐구하였다. 이를 통해 수업에서 교수 변인이학습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교사의 수업전문성 신장과 학교 현장의 수업 개선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교수변인으로는 수업방식, 피드백을, 학습자 변인으로는 수업태도, 수업분위기, 만족도,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를 선정하고, 이 변인들간의 관계 및 효과를 구조방정식 모델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교육연구정보원이 2015년에 수집한 제6차년도 서울교육종단연구(SELS) 자료 중 235개 일반계 고등학교의 3학년 학생 2,907명과 해당 학생들을 가르치는 국어교사632명, 수학교사 648명, 영어교사 658명의 설문자료를사용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의 수업방식은 학생의 수업태도, 수업분위기, 수업만족도, 자기주도학습에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수학교과와 영어교과의 경우에는 학업성취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사의 숙제 피드백은 국어교과의 수업태도, 수업분위기 및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영어교과의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나타났다. 이와 같이 교사의 수업방식과 숙제피드백이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수업에서 교사는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을 설계⋅실행함으로써 교사-학생간의 원할한 상호작용과 자율적인 수업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dc.title교사의 수업방식과 숙제 피드백이 학생의 수업태도, 수업 분위기, 만족도, 자기주도학습,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국어, 수학, 영어 교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Teaching Method and Homework Feedback on Students’ Class Attitude, Classroom Atmosphere, Class Satisfaction, Self-Direc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인우-
dc.identifier.doi10.15812/ter.57.2.201806.24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사교육연구, v.57, no.2, pp.246 - 259-
dc.relation.isPartOf교사교육연구-
dc.citation.title교사교육연구-
dc.citation.volume57-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46-
dc.citation.endPage25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6668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method-
dc.subject.keywordAuthorhomework feedback-
dc.subject.keywordAuthorclass attitude-
dc.subject.keywordAuthorclassroom atmosphere-
dc.subject.keywordAuthorclass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self-directed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achievement-
dc.subject.keywordAuthor수업방식-
dc.subject.keywordAuthor숙제 피드백-
dc.subject.keywordAuthor수업태도-
dc.subject.keywordAuthor수업분위기-
dc.subject.keywordAuthor만족도-
dc.subject.keywordAuthor자기주도학습-
dc.subject.keywordAuthor학업성취도-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