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학 도구 친화적 거꾸로 수업에서 예비교사의 인식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동중-
dc.contributor.author김대상-
dc.contributor.author최상호-
dc.date.accessioned2021-09-02T18:20:31Z-
dc.date.available2021-09-02T18:20:31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226-6663-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23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공학 도구 친화적 거꾸로 수업을 통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 예비교사들의 공학 도구 활용에 대한 인식의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예비교사 45명을 대상으로 공학 도구 사용 범주 지수(Technology Adopter Category Index), 공학 도구가 추가된 교수학적 내용 지식(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공학 도구별(Geometer's Sketch Pad(이하 GSP), Geogebra, Cabri 3D) 반영적 검사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공학도구 친화적 거꾸로 수업 교육과정은 예비교사들의 공학 도구 사용 범주 지수와 공학 도구가 추가된 교수학적 내용지식에 대한 인식 변화에 영향을 미쳤고, 공학 도구 활동이 학생들의 수학 학습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인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공학 도구 친화적 교사를 양성하는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수학교육학회-
dc.title공학 도구 친화적 거꾸로 수업에서 예비교사의 인식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pre-service teachers' cognition on a teacher education program in technology-friendly flipped classroom-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동중-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상호-
dc.identifier.doi10.7468/jksmee.2018.32.4.45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수학교육 논문집, v.32, no.4, pp.455 - 475-
dc.relation.isPartOf수학교육 논문집-
dc.citation.title수학교육 논문집-
dc.citation.volume32-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455-
dc.citation.endPage47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1205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Technology-
dc.subject.keywordAuthorFlipped Classroom-
dc.subject.keywordAuthorTechnology Adopter Category Index-
dc.subject.keywordAuthor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dc.subject.keywordAuthor공학 도구-
dc.subject.keywordAuthor거꾸로 수업-
dc.subject.keywordAuthor공학 도구 사용 범주 지수-
dc.subject.keywordAuthor공학 도구가 추가된 교수학적 내용 지식-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