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여성의 빈둥지시기 경험 탐색과 평생교육학적 제안Exploring empty nest experience of middle aged women with implication on lifelong educational support
- Other Titles
- Exploring empty nest experience of middle aged women with implication on lifelong educational support
- Authors
- 김정주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경험 탐색; 빈둥지시기; 중년여성; 평생교육; middle aged women; empty nest period; lifelong education; experience exploration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4, no.1, pp.147 - 17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24
- Number
- 1
- Start Page
- 147
- End Page
- 17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598
- DOI
- 10.29318/KER.24.1.6
- ISSN
- 1598-9054
- Abstract
- 이 연구는 중년여성의 생애사건 중 빈둥지시기의 경험에 대한 탐색을 통해 평생교육학적 의미를 찾고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중년여성에게 빈둥지시기는 자신의 삶을 재검토하 고 재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삶의 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에 대한 연 구와 관심은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중년여성이 빈둥지시기를 어떻게 경험하고 이를 통 해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해 면밀하게 살펴보고 이에 대한 평생교육학적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빈둥지시기를 경험하였거나 경험하고 있는 중년여성 10인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 다. 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근거이론에 기반한 지속적 비교방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개방코 딩, 축코딩, 선택코딩을 통해 내용을 개념화하고 범주화하였다. 그 결과로 도출된 범주들을 가지 고 패러다임 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의 빈둥지시기 경험과정에 대한 이야기의 윤곽을 그리면서 그들의 경험이 변화의지 와 행동화의 핵심범주로 분류되어졌으며 그 결과 빈둥지시기 경험의 4가지 유형이 도출되었다. 이 4가지 유형은 자아탐색형, 역할순응형, 관계중심형 그리고 변화상실형 등으로 각 유형별로 상 이한 특징과 경험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를 기초로 연구의 제한점과 중년여성을 위한 평생교육 학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