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산업혁명시대 일본의 교육패러다임 전환-액티브 러닝의 학수(學修) 개념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한용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19:07:45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19:07:45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229-858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67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일본의 교육패러다임 전환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최근 일본에서 논의되는 소사이어티 5.0이라는 미래 사회상 변화와 관련하여 액티브 러닝(active learning)이 지향하는 교육의 개념적 변화와 역할이 무엇인가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본적으로 교육 활동은 계몽주의적 품성도야의 관점과 실용주의적 기능확보의 관점이 있다. 둘째,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은 기술결정론적 입장에서 ‘산업논리의 교육’을 우선하기 쉽지만, 공생적 관점에서 ‘교육논리의 교육’도 주목하여야 한다. 셋째, 최근 일본 고등교육분야에서 주목받는 액티브 러닝은 교육패러다임을 교수에서 학습으로, 그리고 다시 학수(學修) 개념으로 확장시켜 주고 있다. 비록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산업논리의 교육’과는 별도로 ‘교육논리의 교육’만으로 나아갈 수 있는가에 대하여는 의문이 남아있지만, 결국 이 같은 교육패러다임의 전환은 교육행위가 단순히 산업혁명의 도구적 수단이 아니라, 사회 변화를 선도하는 것이 되어야 함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일본교육학회 | - |
dc.title | 제4차 산업혁명시대 일본의 교육패러다임 전환-액티브 러닝의 학수(學修) 개념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Educational Paradigm Changes in Japan during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focusing on the Haksu(學修) concept of active learn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한용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일본교육학연구, v.22, no.3, pp.1 - 18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일본교육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한국일본교육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1966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4차 산업혁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사이어티 5.0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패러다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논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산업논리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ety5.0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al paradigm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 of educational logic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 of industrial logic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