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적 효개념에 기반한 효문화 교육내용 개발 연구A study to identify modern concept of Hyo and learning contents of Hyo culture education
- Other Titles
- A study to identify modern concept of Hyo and learning contents of Hyo culture education
- Authors
- 가신현; 김정주; 박진아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효; 효문화 교육내용; 델파이 조사; HYO; HYO culture education; Delphi analysis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4, no.3, pp.191 - 21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24
- Number
- 3
- Start Page
- 191
- End Page
- 21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689
- DOI
- 10.29318/KER.24.3.8
- ISSN
- 1598-9054
- Abstract
- 본 연구는 효의 개념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효문화 교육내용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현대적 효문화 교육 영역을 가정에서의 효, 사회공동체에서의 효, 인류애‧자연애로서의 효 등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고 29개의 내용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교육내용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효 및 효문화 교육 전문가를 패널로 선정하여 총 2회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 조사 결과는 평균, 내용타당도 비율(CVR)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현대적 효개념은 ‘가정에서부터 지켜야 할 인류애 실천 덕목으로 부모 자녀 간의 친밀한 관계에 기초한 상호 간의 인격적 존중과 사랑의 감정으로 돌보는 행위’로 정의할 수 있었다. 또한 ‘가정에서의 효’ 교육내용 8개, ‘사회공동체에서의 효’ 교육내용 6개, ‘인류애‧자연애로서의 효’ 교육내용 3개로 세 가지 영역에서 최종적으로 총 17개의 효문화 교육내용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효의 현대적 개념을 확인하고, 효문화 교육에서 어떠한 주제를 다루어야 하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효문화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