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배경,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자본, 교육포부 간 구조적 관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향신 | - |
dc.contributor.author | 심재휘 | - |
dc.contributor.author | 김경근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19:20:12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19:20:1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229-344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82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3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중학생의 가정배경,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자본, 교육포부 간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가정배경을 구성하는 핵심 요인인 부모 교육수준과 가구소득은 교육포부에 강력한 직접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부모 교육수준이나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부모-자녀 관계도 원만했는데, 부모-자녀 관계는 교사-학생 관계 및 교우 관계는 물론 교육포부에 강력한 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가정배경은 교사-학생 관계에는 의미 있는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반면 교우 관계는 가정배경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가구소득이 교우 관계에 유의미한 정적 효과를 행사했고, 부모 교육수준과 가구소득의 영향을 크게 받는 부모-자녀 관계도 교우 관계에 매우 강력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한편 교사-학생 관계는 교육포부에 의미 있는 영향을 끼치지만, 교우 관계는 교육포부와 연관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계층 간 교육포부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부모 교육수준이나 가구소득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교사-학생 관계를 적절히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사회학회 | - |
dc.title | 가정배경,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자본, 교육포부 간 구조적 관계 | - |
dc.title.alternative |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background, social capital in the family and at school, and educational aspiration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경근 | - |
dc.identifier.doi | 10.32465/ksocio.2018.28.2.00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사회학연구, v.28, no.2, pp.27 - 55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사회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사회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8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27 | - |
dc.citation.endPage | 5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6225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mily background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capital in the family and at school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al aspiratio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정배경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적 자본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포부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학생 관계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