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TV 홈쇼핑 산업 현황과 시장규모 예측The Current State of TV Home-shopping Industry and Market Size
- Other Titles
- The Current State of TV Home-shopping Industry and Market Size
- Authors
- 곽승준; 이주석; 최은철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자료분석학회
- Keywords
- 국내 TV 홈쇼핑 산업; 계절 ARIMA 모형; 시장규모 예측; 시계열 분석.; TV Home-shopping industry; Seasonal ARIMA; Forecasting market size; time-series analysis.
- Citation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20, no.3, pp.1369 - 138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 Volume
- 20
- Number
- 3
- Start Page
- 1369
- End Page
- 138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872
- DOI
- 10.37727/jkdas.2018.20.3.1369
- ISSN
- 1229-2354
- Abstract
- 1995년 2개의 업체로 시작한 국내 TV 홈쇼핑 산업은 2018년 현재, 업체 수는 모두 7개로 증가하였고, 매출 규모 역시 5조원 수준에 이르렀지만, 성장세는 정체되고 있다. 그러나 TV 홈쇼핑 산업은 기업 간 동반성장을 견인하면서 동시에 국민 경제적 관점에서도 파급효과가 매우 큰 산업이다. 따라서 이 산업의 성장을 제고하기 위한 새로운 경영전략 및 정책 수립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향후 시장 성장에 대한 정량적 정보가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TV 홈쇼핑 산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주요 업체별 매출액 자료를 활용하여 향후 시장규모에 대한 정량적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계절 ARIMA (autoregressive integrated moving average) 모형을 활용하여 주요 국내 TV 홈쇼핑 업체들의 매출액 추이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향후 매출 규모를 산정한다. 분석결과, 향후 TV 홈쇼핑 산업의 저성장 추세는 온라인 및 모바일 쇼핑의 성장으로 인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이 추세 하에서 업체 간 경쟁은 더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Political Science & Economics > Department of Economic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