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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총 70년의 성과와 과제A Study on Achievements and Challenges of 70 Years of the Korean Federation of Teachers’ Associ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Achievements and Challenges of 70 Years of the Korean Federation of Teachers’ Association
Authors
신현석주영효이인수김상철
Issue Date
2018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Korean Federation of Teachers’ Association (KFTA); teachers’ association; professionalism; professional organizations; interests and pressure groups; 한국교총; 교원단체; 전문직주의; 전문직 단체; 이익 및 압력단체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24, no.3, pp.137 - 16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24
Number
3
Start Page
137
End Page
16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9887
DOI
10.29318/KER.24.3.6
ISSN
1598-9054
Abstract
한국교총은 1947년 설립된 이후 2017년 창립 70주년을 맞게 되었다. 한국교총은 70년 역사 동안 전문직주의를 표방하면서 연구를 통한 교직의 전문성 신장과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 복지 후생의 확충 등 교권 신장 및 교직 환경의 개선을 위한 활동을 계속해왔다. 또한 교원을 위한 전문직 단체로서의 활동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교육제도와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교육정책 참여를 통해 국가교육발전에 이바지하였고, 국제교류의 활성화를 통해 국제적 위상을 높여왔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본 연구는 한국교총 70주년을 맞이하여 현재 시점에 기관 현황을 분석하며, 한국교총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한 학술적인 검토와 문헌 고찰 등을 통해 드러난 기관의 위상을 종합하여 한국교총 70년의 성과와 과제를 도출・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한국교총 70년의 역사와 현재 시점에 기관의 모습을 통시적으로 고찰하고, 한국교총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한 학술적인 검토와 문헌 고찰, 기관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조사를 통해 드러난 기관의 위상을 종합하여 ① 한국교총의 기관으로서의 위상, ② 이익 및 압력단체로서의 활동, ③ 전문직 단체로서의 활동 측면 등으로 구분하여 한국교총의 성과와 과제를 제시하였다. 이는 새로운 교육 환경 변화에서 국민 전체로부터 사랑받는 교원단체로 거듭나기 위한 정책적 제언 제공과 더불어 향후 타 교원단체에도 적용 가능한 다양한 학술적, 실제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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