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층구조방정식을 적용한 수학흥미와 수학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 환경의 관계 분석 - 한국과 싱가포르 청소년의 결과 비교An Application of Multilevel Structural Equation Model to Testing the Effect of Mathematics Self-efficacy and Educational Environment on Mathematical Interest - Comparison of results between Korea and
- Other Titles
- An Application of Multilevel Structural Equation Model to Testing the Effect of Mathematics Self-efficacy and Educational Environment on Mathematical Interest - Comparison of results between Korea and
- Authors
- 이현정; 봉초운; 윤미리; 홍세희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교육평가학회
- Keywords
- Mathematical interest; Multilevel Structural Equation Model (MSEM); Partially-saturated model method; Mediating effect; PISA 2012; 수학흥미; 다층구조방정식모형; 부분포화모형방법; 매개효과; PISA 2012
- Citation
- 교육평가연구, v.31, no.1, pp.353 - 38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평가연구
- Volume
- 31
- Number
- 1
- Start Page
- 353
- End Page
- 38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344
- DOI
- 10.31158/JEEV.2018.31.1.353
- ISSN
- 1226-3540
- Abstract
- 본 연구는 다층구조방정식(Multilevel Structural Equation Model: MSEM)을 이용하여 학생 및 학생수준에서 자기효능감과 학습 환경이 수학흥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국과 싱가포르의 PISA 2012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의 적합성 확인을 위해 부분포화모형방법(partially-saturated model method)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학생수준에서는 한국과 싱가포르, 두 국가에서 공통적으로 수학적 자기효능감, 교사의 학습도음이 수학흥미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교사의 학습도움이 수학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수학흥미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싱가포르의 결과에서는 한국과 달리 수학수업 분위기가 수학적 자기효능감을 매개하여 수학흥미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수준에서는 두 국가 모두, 수학수업 분위기가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싱가포르와 달리 한국 학교수준의 수학수업 분위기는 학교 전체의 수학적 자기효능감을 매개하여 학교의 평균적인 수학흥미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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