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中・高等學校 漢文 敎科書의 傳統的 價値觀 具現과 그 特性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재민-
dc.date.accessioned2021-09-02T20:13:42Z-
dc.date.available2021-09-02T20:13:42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598-1363-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356-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은 中・高等學校 漢文 敎科書에 나타나는 傳統的 價値觀 關聯 學習 內容을 2009 改定 敎育課程에 따른 이른바 ‘漢字 文化’ 單元 學習 目標를 中心으로 살펴본 것이다. 이 과정에서 특히 흥미로웠던 것은 특정 학습 목표가 傳統的 價値觀과 관련된 활동인지 本文 題材에 대한 ‘內容과 主題’ 내지는 ‘理解와 鑑賞’과 관련된 활동인지, 또는 해당 활동이 傳統的 價値觀과 관련된 활동인지 近代的 價値觀과 관련된 활동인지 모호한 부분들이었다. 사실 한문 교과는 그 전체 내용이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傳統的 價値觀과 연관되지 않을 수 없는 교과이다. 漢字에서부터 短文, 散文, 漢詩에 이르기까지 한문 교과의 題材는 그 모두가 傳統的 價値觀을 배경으로 이루어진 것들이다. 中・高等學校 漢文 敎科書는 그 題材가 다 전통적 가치관을 구현하고 있는 내용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교과의 학습 활동이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전통적 가치관을 학습 목표의 모종 활동과 직접적으로 연관시키는 경우와 간접적으로만 연관되는 경우는 일정하게 구별할 필요가 있다. 이 중 직접적으로 傳統的 價値觀을 학습 목표의 모종 활동과 연관시키는 경우에 특히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곧 해당 傳統的 價値觀을 肯定的으로 계승 발전시킬 내용으로 제시할 것인가, 否定的으로 극복하여 변화 발전시킬 내용으로 제시할 것인가가 그것이다. 사실 오늘날 교과서에서 제시되는 모든 傳統的 價値觀 관련 내용들은 近代的으로 再解析 再評價된 내용들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교육과정이 바뀔 때마다 일정하게 달리 진술되는 전통적 가치관 관련 내용들이 있다면, 이는 바로 끊임없이 오늘날의 관점에서 재해석 재평가하는 그 생생한 현장의 모습들을 반영하는 것들인 셈이다. 여기서 한문 교과서가 새롭게 담당하고 기여할 부분들이 혹 있다면, 그것은 共同體 社會를 背景으로 登場했던 傳統的 價値觀이 現代의 觀點에서 새롭게 再照明 받을 수 있는 모종의 가능성들이다. 물론 이 또한 전통적 가치관 그 자체가 아니라 이미 전통적 가치관에 대한 재해석 재평가의 결과이겠지만. 간접적으로만 전통적 가치관이 학습 내용과 연관되는 경우라 하더라도 이러한 고려는 여전히 필요할 것 같다. 오늘날의 가치관에 부합하지 않거나 어색한 내용을 교과서에서 선택하기란 쉽지 않은 일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dc.title中・高等學校 漢文 敎科書의 傳統的 價値觀 具現과 그 特性-
dc.title.alternativeTraditional Values In Middle and High School Classical Chinese Textbook and Its Implic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윤재민-
dc.identifier.doi10.15670/HACE.2018.44.3.3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漢字漢文敎育, v.1, no.44, pp.39 - 80-
dc.relation.isPartOf漢字漢文敎育-
dc.citation.title漢字漢文敎育-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44-
dc.citation.startPage39-
dc.citation.endPage8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5057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漢文敎育-
dc.subject.keywordAuthor漢文科 敎育課程-
dc.subject.keywordAuthor漢文敎科書-
dc.subject.keywordAuthor漢字文化圈-
dc.subject.keywordAuthor傳統文化-
dc.subject.keywordAuthor傳統的 價値觀-
dc.subject.keywordAuthorClassical Chines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Classical Chinese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Classical Chinese Textbook-
dc.subject.keywordAuthorChinese Cultural Circle-
dc.subject.keywordAuthorEast Asian Classical Culture-
dc.subject.keywordAuthorTraditional Culture-
dc.subject.keywordAuthorTraditional Valu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Classical Chines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