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방송수익 구조 분석: 방송수익원 불균등도 변화(2002∼2015)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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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선미 |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20:15:23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20:15:23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598-573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37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은 2002년∼2015년의 기간 동안 이루어진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방송수익 구조와 수익원별 불균등도 변화를 분석하고 함의를 찾는데 목적이 있다. PP의 방송 수익은 크게 수신료수익, 광고수익, 기타방송수익 등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특히 기타방송수익은 프로그램 재판매 및 VOD 수입 등을 포함한다. PP의 수익 구조 분석에 흔히 사용되는 점유율은 각 수익원이 전체 수익 불균등도에 미친 기여도나 각 수익원별 불균등도 등의 세부적 속성을 파악하기 어려운 한계점을 지니므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일반화된 엔트로피 지수(GE(2)) 및 수익원별 요인분해 방법을 채용했다. 분석 결과, PP 전체 방송수익의 불균등도에 미치는 상대적 기여도는 광고수익이 가장 높았으나, 최근에 가까울수록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기타방송수익의 경우 상대적 기여도가 광고수익 만큼 크지는 않지만, 점차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다. 각각의 수익원별 그룹 내 불균등도를 살펴보면, 기타 방송수익이 가장 심화되는 경향을 보여 주었으며, 수신료수익 역시 2002년에 비해 2015년에 불균등도가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광고수익의 불균 등도는 상대적으로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들은 (i)가시청가구가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광고수익에 따른 PP간 광고수익 불균등도가 갖는 중요성이 점차 약화되고, (ii)경쟁력 있는 PP를 중심으로 수신료 수익의 불균등 도가 지속되는 가운데, (iii)최근 자체제작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OTT 서비스및 다른 PP로의 프로그램 재판매, VOD 서비스를 통해 매출을 발생시키는 PP 들이 성장하면서 기타방송수익의 불균등도가 점차 심화되는 양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해석되며, 환경 변화에 따라 PP 시장 경쟁의 중심 축이 이동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 - |
dc.title |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방송수익 구조 분석: 방송수익원 불균등도 변화(2002∼2015)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nalyzing the Structure of Program Provider(PP)’s Broadcasting Revenue in Korea: Application of Inequality Decomposition by Revenue Sources in the Channel Provision Market(2002∼2015)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정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35, no.2, pp.5 - 41 | - |
dc.relation.isPartOf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 - |
dc.citation.title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 - |
dc.citation.volume | 35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5 | - |
dc.citation.endPage | 4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5789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gram Provider(PP)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oadcasting Revenue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oadcast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annel Provi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Generalized Entropy Index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equality Decomposi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방송수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신료수익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수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일반화된 엔트로피 지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엔트로피 요인분해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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