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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ess Record를 활용한 게임 봇과 유저 이탈의 상관관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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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영환-
dc.contributor.author양성일-
dc.contributor.author김휘강-
dc.date.accessioned2021-09-02T21:01:22Z-
dc.date.available2021-09-02T21:01:22Z-
dc.date.created2021-06-16-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598-4540-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0824-
dc.description.abstract게임 봇은 게임에서 사용되는 재화 또는 아이템 등을 대량으로 유통시키며 게임 재화 및 아이템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한편 아이템을 획득하기 위해 봇끼리 몰려다니면서 몬스터를 사냥하고 아이템을 채집하므로 일반 유저들이 정상적으로 콘텐츠를 즐기는 활동을 방해해 왔다. 그러나 봇의 증가가 구체적으로 어떤 유형의 유저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어떤 활동 유형을 감소시키는지에 대한 연구는 알려진 바가 없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게임 유저들의 접속 데이터를 토대로 유형을 분류하고 봇의 증가에 따른 유저 이탈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유저들의 게임 이용을 유도하는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게임학회-
dc.titleAccess Record를 활용한 게임 봇과 유저 이탈의 상관관계 분석-
dc.title.alternativeCorrelation Analysis between Game Bots and Churn using Access Record-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휘강-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8, no.5, pp.47 - 58-
dc.relation.isPartOf한국게임학회 논문지-
dc.citation.title한국게임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47-
dc.citation.endPage5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0315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게임 봇-
dc.subject.keywordAuthor유저 이탈 분석-
dc.subject.keywordAuthor상관관계 분석-
dc.subject.keywordAuthorGame Bot-
dc.subject.keywordAuthorUser Churn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Corre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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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 of Cyber Security > Department of Information Securit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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