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과정 중심 평가 친화적 교사 교육과 평가에 대한 인식Teacher-friendly Education for Process-focused Assessment and Teacher Cognition

Other Titles
Teacher-friendly Education for Process-focused Assessment and Teacher Cognition
Authors
최상호이동근김동중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Keywords
과정 중심 평가; 수학교과논리 및 논술; 평가문항 개잘; 채점 기준 개발; 교사교육; Process-focused assessment; Mathematical logic and essay; Assessment items; Assessment standards; Teacher education
Citation
교원교육, v.33, no.2, pp.1 - 23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원교육
Volume
33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2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208
DOI
10.14333/KJTE.2017.33.2.1
ISSN
1225-204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가 수리 논술 문항을 개발하고 채점 기준을 설정하는 하향식 과정과 학생의 응답을 바탕으로 문항과 채점 기준을 수정하는 상향식 과정이 통합된 교사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교사들의 평가에 대한 인식이 어떠한 특징을 보이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서울소재 K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과에 개설된 [수학교과논리 및 논술] 강의를 수강하는 교육대학원생 52명을 대상으로 <평가에 대한 인식 검사>와 파이널 프로젝트(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수리논술 문항 개발과 채점 기준표 수정을 한 학기동안 그룹별로 실시하는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개발된 교사교육과정을 경험한 교사들의 평가 목적, 방법, 효과성에 대한 인식 변화는 과정 중심 평가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문항 개발과 채점 기준 설정을 위한 상향식·하향식 평가교육과정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교사 교육을 통해 과정 중심 평가 역량 함양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제시함으로서 교사들이 향후 현장에서 과정 중심 평가를 시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