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아조절자원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규범 단서를 활용한 설득 메시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류원-
dc.contributor.author정세훈-
dc.date.accessioned2021-09-03T11:56:58Z-
dc.date.available2021-09-03T11:56:58Z-
dc.date.created2021-06-18-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20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기부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충동을 극복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이끄는 심리적 과정인 자아조절(self-regulation)에 주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아조절자원(self-regulatory resource)의 고갈 여부가 기부 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실험을 통해 확인하고, 나아가 자원고갈 환경에서도 자아조절 실패를 예방하고 기부 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사회적 규범 메시지의 조절효과를 탐색하였다. 실험 결과, 기부 캠페인에 대한 태도와 기부 의도에 대한 자아조절자원 고갈의 주 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사회적 규범 메시지의 조절 효과가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조절자원 비고갈 집단에서는 기부 메시지 유형에 따른 기부 캠페인 태도와 기부 의도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자원 고갈 집단에서는 비규범 기부 메시지보다 사회적 규범 단서가 포함된 기부 메시지에 노출된 경우 더 긍정적인 캠페인 태도와 높은 기부 의도가 확인되었다. 다르게 해석하면 사회적 규범 메시지 노출 시에는 자원 고갈 여부에 따른 태도와 기부 의도에 차이가 없는 반면, 비규범 메시지 노출 시 자원 비고갈 집단에 비해 고갈 집단의 태도와 기부 의도가 낮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개인 기부자들의 기부 행동에 대한 이론적 설명 범위를 넓힘과 동시에 효과적인 기부 설득 메시지 설계를 고민하는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들에게 실무적 함의를 제공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언론학회-
dc.title자아조절자원이 기부의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규범 단서를 활용한 설득 메시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Self-Regulatory Resource on Donation Behavior: Moderating Effects of Persuasive Messages Using Social Normative Cu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세훈-
dc.identifier.doi10.20879/kjjcs.2017.61.5.01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언론학보, v.61, no.5, pp.379 - 404-
dc.relation.isPartOf한국언론학보-
dc.citation.title한국언론학보-
dc.citation.volume61-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379-
dc.citation.endPage40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78833-
dc.description.journalClass3-
dc.subject.keywordAuthorself-regulation-
dc.subject.keywordAuthorself-regulatory resource-
dc.subject.keywordAuthorself-regulation failure-
dc.subject.keywordAuthordonation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norm-
dc.subject.keywordAuthor자아조절-
dc.subject.keywordAuthor자아조절자원-
dc.subject.keywordAuthor자아조절실패-
dc.subject.keywordAuthor기부 의도-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적 규범 메시지-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Se Hoon photo

Jeong, Se Hoon
미디어학부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