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 초기 성취목표가 도움요청행동 발달과 대학 학업참여 및 성취에 미치는 장기적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현지-
dc.contributor.author봉초운-
dc.contributor.author홍세희-
dc.date.accessioned2021-09-03T12:13:34Z-
dc.date.available2021-09-03T12:13:34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225-6366-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33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기 도움요청행동 변화 양상을 탐색하고, 청소년 초기 성취목표가 도움요청행동 발달과 대학에서의 학업참여와 성취에 대해 가지는 예측력을 확인하고 그 관계에 있어서 도움요청행동 발달이 가지는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한국교육종단연구(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KELS) 중1 패널에서 2차년도(중2)부터 5차년도(고2), 7차년도(대1)까지의 설문에 응답한 3,686명을 대상으로 성장모형을 활용하여 도움요청행동 변화 양상을 확인하였다. 또한 중학교 2학년 때 가지는 청소년 초기의 성취목표가 이후 도움요청행동 발달 및 대학에서의 학업참여와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에 있어 도움요청행동 발달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도움요청행동은 전반적으로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으며, 청소년 초기 숙달접근목표와 수행접근목표가 도움요청행동의 초기치를 정적으로 예측하였고, 숙달접근목표는 도움요청행동의 변화율을 부적으로 예측하였다. 또한 숙달접근목표는 대학 수준에서의 학업성취도를, 숙달회피목표는 대학 수준에서의 학업참여도를 각각 직접적으로 예측하였으며, 도움요청행동 초기치가 대학 학업참여와 성취 모두에 미치는 숙달접근목표와 수행접근목표 각각의 긍정적인 영향을 매개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기의 도움요청행동 변화 양상을 알아보고, 청소년 초기 성취목표가 도움요청행동 발달의 선행요인으로서 가지는 효과와, 도움요청행동을 통해 장기적으로 대학에서의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한 것에서 의의가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title청소년 초기 성취목표가 도움요청행동 발달과 대학 학업참여 및 성취에 미치는 장기적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long-term effects of early adolescents’ achievement goals on help-seeking behavior development and college academic engagement and achievemen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세희-
dc.identifier.doi10.14816/sky.2017.28.4.13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청소년연구, v.28, no.4, pp.137 - 165-
dc.relation.isPartOf한국청소년연구-
dc.citation.title한국청소년연구-
dc.citation.volume28-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37-
dc.citation.endPage16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8862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도움요청행동(help-seeking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성취목표(achievement goal)-
dc.subject.keywordAuthor대학학업참여-
dc.subject.keywordAuthor대학학업성취-
dc.subject.keywordAuthor잠재성장모형(latent growth model)-
dc.subject.keywordAuthorhelp-seeking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achievement goal-
dc.subject.keywordAuthorcollege academic engagement-
dc.subject.keywordAuthorcollege academic achievement-
dc.subject.keywordAuthorlatent growth mode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Se hee photo

Hong, Se hee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