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놀이 행동에 대한 부모의 양육행동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역할: 사회적 기술의 매개효과The role of parents’ child-rearing behavior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in peer interaction: The mediating role of social skills
- Other Titles
- The role of parents’ child-rearing behavior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in peer interaction: The mediating role of social skills
- Authors
- 송주연; 이선영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child-rearing behavior; teacher-child interaction; social skill; peer play interaction; employed mother; 부모 양육행동; 교사-유아 상호작용; 사회적 기술; 또래놀이 상호작용; 취업모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37, no.5, pp.507 - 53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37
- Number
- 5
- Start Page
- 507
- End Page
- 53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355
- DOI
- 10.18023/kjece.2017.37.5.022
- ISSN
- 1226-9565
- Abstract
- 본 연구는 부모 양육행동과 교사-유아 간 상호작용이 유아의 또래놀이 행동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유아의 사회적 기술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예측변인들의 상대적 예측력 또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취업모를 둔 유아의 또래놀이 행동과 사회적 기술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상대적 역할이 달라지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Mplus7.0 프로그램을 이용한 구조모형의 분석 결과, 어머니와 아버지의 양육행동은 또래놀이 행동을 직접적으로 예측하지는 않았으나 양육자와 교사가 평정한 사회적 기술을 통하여 또래놀이 행동을 간접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은 직접 또래놀이 행동을 예측하기도 하고 사회적 기술을 매개하여 간접적으로 유아의 또래놀이 행동을 예측하기도 하였다. 취업모 유아의 표본을 분석한 연구모형에서는 전체표본 결과와 달리 어머니의 온정적 양육행동, 교사-유아의 상호작용과 또래놀이 행동의 관계에서만 사회적 기술의 매개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또래놀이에서 유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적 의미를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