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카피캣이라도 괜찮아: 윤리적 제품에서의 경쟁 공정성 인식이 카피캣 평가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은희-
dc.contributor.author최진희-
dc.date.accessioned2021-09-03T12:17:38Z-
dc.date.available2021-09-03T12:17:38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226-282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362-
dc.description.abstract기존 연구에 의하면 다른 제품을 모방한 카피캣 제품에 대해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평가를 한다. 그러나 카피캣에 대한 부정적 평가가 완화되는 경우들이 있음에 관심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는 카피캣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완화될 수 있는 조건으로 윤리적 제품군에서의 소비에 대해 살펴보았다. 일반적으로 카피캣은 원조 제품을 모방함으로써 시장에서 불공정하게 경쟁한다는 부정적인 인식에 의해 부정적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윤리적 제품군에서는 제품이 갖는 윤리적 가치에 의해 카피캣의 모방이 주는 부정적인 인식이 상쇄될 수 있고, 따라서 카피캣이라 하더라도 비(非)카피캣과 비슷하게 시장에서 공정하게 경쟁하고 있다고 인식되며, 이에 따라 카피캣에 대한 평가 역시 덜 부정적일 수 있다. 즉, 일반 제품군에서는 카피캣이 비(非)카피캣보다 불공정하게 경쟁한다고 인식되어 부정적인 평가를 받지만, 윤리적 제품군에서는 카피캣 역시 비(非)카피캣과 비슷하게 공정하게 경쟁한다고 인식되며 이에 따라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두 실험을 통해 이 같은 경향을 확인하고 제품에 대한 평가가 제품 유형에 의해 조절되며, 이러한 조절효과는 경쟁 공정성에 의해 매개됨을 확인했다. 실험 결과를 통해 소비자들의 카피캣에 대한 인식과 평가, 그리고 유기농 제품 혹은 사회적 기업 등 윤리적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평가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소비자학회-
dc.title카피캣이라도 괜찮아: 윤리적 제품에서의 경쟁 공정성 인식이 카피캣 평가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Bright Side of Copycat: The Effect of Perceived Fairness on Copycat Evaluation in Ethical Consump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진희-
dc.identifier.doi10.35736/JCS.28.6.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소비자학연구, v.28, no.6, pp.75 - 95-
dc.relation.isPartOf소비자학연구-
dc.citation.title소비자학연구-
dc.citation.volume28-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75-
dc.citation.endPage9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0138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opycat-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fairness-
dc.subject.keywordAuthormoral licensing-
dc.subject.keywordAuthorethical consumption-
dc.subject.keywordAuthorsocially responsible consumption-
dc.subject.keywordAuthor카피캣-
dc.subject.keywordAuthor경쟁 공정성-
dc.subject.keywordAuthor도덕적 면허-
dc.subject.keywordAuthor윤리적 소비-
dc.subject.keywordAuthor이타적 소비-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Jin hee photo

Choi, Jin hee
경영대학 (경영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