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Facebook)에서 뉴스 댓글이 이용자들의 여론 인식, 책임귀인 및 정책 의견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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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최수정 | - |
dc.contributor.author | 정세훈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3T12:40:06Z | - |
dc.date.available | 2021-09-03T12:40:06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598-573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55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페이스북에서 뉴스의 댓글을 통해 전달되는 댓글 귀인(내적귀인/ 외적귀인)과 사회적 승인단서(있음/없음)가 이용자들의 여론 지각, 책임 귀인및 정책 의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59세 성인 남녀 369명을 대상으로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여론 인식에 대한 댓글 귀인(내적귀인/외적귀인)의 효과가 발견되었다. 구체적으로, 외적 귀인 댓글(중독의 원인이 상황이나 환경 및 외부적 요인에 있다고 보는 댓글)에 노출된 뉴스 이용자들은 타인들이 외적 귀인을 할 것(스마트폰 중독의 원인으로 외부 환경을 탓할 것)으로 여론을 인식하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이러한 여론 인식은 자신의 귀인 방식 (외적 귀인)을 통해 궁극적으로 사회적 해결을 지지하는 정책 의견(스마트폰 이용습관 관련 미디어 교육 강화, 스마트폰 이용 문화 개선 캠페인 실시 등)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과정에서 사회적 승인단서의 상호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처럼 내적 귀인 (이용자 개인)과 외적 귀인 (미디어 산업)으로 논쟁이 되고 있는 이슈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이용자들의 책임귀인 및 정책의견을 알아보고자 했다는 점에서 뉴미디어 효과, 헬스커뮤니케이션 및 PR 연구 등에 중요한 함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 - |
dc.title | 페이스북(Facebook)에서 뉴스 댓글이 이용자들의 여론 인식, 책임귀인 및 정책 의견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influence of news comments on Facebook users’ perceived public opinion, attribution, and own policy opin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세훈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34, no.3, pp.271 - 313 | - |
dc.relation.isPartOf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 - |
dc.citation.title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 - |
dc.citation.volume | 34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271 | - |
dc.citation.endPage | 31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6951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셜 미디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페이스북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댓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예시이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귀인이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적 승인 단서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med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m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emplification theo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ttribution theo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endorsement cu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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