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경영 관점에서 본 소니의 실패 사례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새봄 | - |
dc.contributor.author | 박승민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3T12:40:43Z | - |
dc.date.available | 2021-09-03T12:40:43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598-460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565 | - |
dc.description.abstract | 연구배경: 과거 소니는 가전제품 분야의 수많은 히트 상품을 남긴 다국적 기업이었으나 현재는 기업 경쟁력이 약화되면서 브랜드 위상이 축소되고 있다.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이러한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해 전략적으로 디자인 경영을 활용하고 있고, 디자인경영의 개념도 시대적 가치에 따라 변화해왔다. 본 논문에서는 소니의 경영 실패를 디자인 경영의 관점에서 분석해보고 이를 통해 향후 기업 경영에 적용 가능한 통찰적 교훈을 모색하였다. 연구방법: 먼저 디자인경영 관점의 변화를 디자인경영이 시작된 시점부터 현재까지 시대별 변천사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네 가지 디자인 경영 요소인 상품, 프로세스, 디자인 조직, 철학의 관점에서 소니에 대한 사례 연구를 진행하였고, 소니의 경영 실패 요인을 도출하였다. 사례 연구는 관련 서적과 논문을 통한 문헌 조사 방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소니의 실패 사례를 통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통찰적 교훈을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공급자 입장이 아닌 사용자와 시장 변화에 맞는 디자인 전략이 요구된다. 둘째, 폐쇄적 사고가 아닌 통합적이고 유연한 디자인경영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셋째, 전통을 고집하지 않고 지속적 혁신과 새로운 도전의 디자인 문화를 형성하여야 한다. 결론: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디자인경영 개념을 분석하여 시대 변화에 맞는 전략적 디자인 관리를 통한 기업 경영 이 요구 된다. 향후 성공적인 기업 경영을 위해 선제적 활용이 가능한 통합적인 디자인경영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 - |
dc.title | 디자인 경영 관점에서 본 소니의 실패 사례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 Analysis on Sony’s Failure from the View Point of Design Managemen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승민 | - |
dc.identifier.doi | 10.21195/jidr.2017.16.2.00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16, no.2, pp.81 - 90 | - |
dc.relation.isPartOf |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 - |
dc.citation.title |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81 | - |
dc.citation.endPage | 9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4341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Manag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n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duct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Organ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Proc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sign Philosophy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자인경영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니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품 디자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자인 조직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자인 프로세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자인 철학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