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에서 ‘읽기 전 활동’의 유용성 개선 연구 -‘읽기 전 활동’ 제작 시 점검 기준 제시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은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3T12:45:37Z | - |
dc.date.available | 2021-09-03T12:45:37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613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어교육이 학습자의 능동적 읽기 능력을 도모하는 것은 기본 과제이다. 그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읽기 전 활동’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읽기 전 활동’에 대한 ‘일반’ 연구에 의하면, 그것은 학습자에게 글에 대한 관심과 몰입을 이끌고 읽고자 하는 동기를 돋울 수 있다. 그런데 ‘읽기 전 활동’에 대한 ‘현장’ 연구는 그것이 교육적 유용성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음을 드러냈는데, 그 원인으로는 ‘다양성’과 ‘적절성’의 미비로 판단되었다. 이에 본고는 교과서 제작자 등이 ‘읽기 전 활동’을 제작·배치 시 타 단원과의 연계선 상에서 ‘다양성’과 ‘적절성’에 대한 인지를 높여 그 점을 개선할 수 있는 체크표를 제안했다. ‘다양성 확보’를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을 망라한 체크표를, ‘적절성 점검’을 위해서는 기존의 준거(내용 스키마, 형식 스키마)에 읽기 작용의 중요한 부분인 스키마의 ‘인출’과 ‘보강’을 추가한 분류 준거 체크표를 제안하였다. 두 가지 체크표를 교과서 제작 지침서나 교사용 지도서 등에 제공하여 좀 더 적절한 ‘읽기 전 활동’을 제작·배치하도록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읽기 전 활동’의 교육적 유용성을 개선하고 궁극적으로는 학습자가 주체적 읽기 능력을 작동하도록 돕게 될 것이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국어교육에서 ‘읽기 전 활동’의 유용성 개선 연구 -‘읽기 전 활동’ 제작 시 점검 기준 제시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Study on ensuring availability of the ‘Pre-reading Activity’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Focusing on the inspection criteria that can be used to make 'pre-reading activiti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은아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17.17.10.44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10, pp.447 - 466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10 | - |
dc.citation.startPage | 447 | - |
dc.citation.endPage | 46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2831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읽기 전 활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용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양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적절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보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주체적읽기 능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e-reading ac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ful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vers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equ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withdraw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inforc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dependent reading ability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