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어교육에서 ‘읽기 전 활동’의 유용성 개선 연구 -‘읽기 전 활동’ 제작 시 점검 기준 제시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은아-
dc.date.accessioned2021-09-03T12:45:37Z-
dc.date.available2021-09-03T12:45:37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613-
dc.description.abstract국어교육이 학습자의 능동적 읽기 능력을 도모하는 것은 기본 과제이다. 그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읽기 전 활동’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읽기 전 활동’에 대한 ‘일반’ 연구에 의하면, 그것은 학습자에게 글에 대한 관심과 몰입을 이끌고 읽고자 하는 동기를 돋울 수 있다. 그런데 ‘읽기 전 활동’에 대한 ‘현장’ 연구는 그것이 교육적 유용성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음을 드러냈는데, 그 원인으로는 ‘다양성’과 ‘적절성’의 미비로 판단되었다. 이에 본고는 교과서 제작자 등이 ‘읽기 전 활동’을 제작·배치 시 타 단원과의 연계선 상에서 ‘다양성’과 ‘적절성’에 대한 인지를 높여 그 점을 개선할 수 있는 체크표를 제안했다. ‘다양성 확보’를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을 망라한 체크표를, ‘적절성 점검’을 위해서는 기존의 준거(내용 스키마, 형식 스키마)에 읽기 작용의 중요한 부분인 스키마의 ‘인출’과 ‘보강’을 추가한 분류 준거 체크표를 제안하였다. 두 가지 체크표를 교과서 제작 지침서나 교사용 지도서 등에 제공하여 좀 더 적절한 ‘읽기 전 활동’을 제작·배치하도록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읽기 전 활동’의 교육적 유용성을 개선하고 궁극적으로는 학습자가 주체적 읽기 능력을 작동하도록 돕게 될 것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국어교육에서 ‘읽기 전 활동’의 유용성 개선 연구 -‘읽기 전 활동’ 제작 시 점검 기준 제시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Study on ensuring availability of the ‘Pre-reading Activity’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Focusing on the inspection criteria that can be used to make 'pre-reading activiti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은아-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7.17.10.44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10, pp.447 - 466-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10-
dc.citation.startPage447-
dc.citation.endPage46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2831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읽기 전 활동-
dc.subject.keywordAuthor유용성-
dc.subject.keywordAuthor다양성-
dc.subject.keywordAuthor적절성-
dc.subject.keywordAuthor보강-
dc.subject.keywordAuthor인출-
dc.subject.keywordAuthor주체적읽기 능력-
dc.subject.keywordAuthorpre-reading activity-
dc.subject.keywordAuthorusefulness-
dc.subject.keywordAuthordiversity-
dc.subject.keywordAuthoradequacy-
dc.subject.keywordAuthorwithdrawal-
dc.subject.keywordAuthorreinforcement-
dc.subject.keywordAuthorindependent reading ability-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