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특수교육요구(Special Needs Education)의 국제적 맥락 고찰International Context of Special Needs Education

Other Titles
International Context of Special Needs Education
Authors
손승현이예다나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학습장애학회
Keywords
OECD; 학습곤란; 사회학적 범주; SEN; OECD; learning difficulties; social model of disability; Special Educational Needs (SEN)
Citation
학습장애연구, v.14, no.3, pp.25 - 4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장애연구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25
End Page
4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652
ISSN
1738-7337
Abstract
우리나라 특수교육 정책은 1977년 특수교육진흥법이 제정된 이후 양적․질적 측면에서 많은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왔다. 그러나 국내 통합교육 구현을 위하여 실행되어야 할 과제들이 많으며, 이를 위해서는 정책을 점검하고 통합교육의 철학을 국외의 선진국들과 비교하여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수교육은 최근 ‘장애’보다는 ‘지원’에 초점을 두는 방향으로, 의료적 관점보다는 사회학적 범주와 관련된 내용으로 장애와 관련된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특별한 요구를 지닌 모든 학생들에게 특수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교육정책의 중심으로 하는 국외 국가들의 정책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나아가 분석한 내용을 국내 정책과 비교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의 특별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한국의 특수교육 정책에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