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기업의 학습지향성과 구성원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비판적 성찰 업무행동의 조절효과The Moderating Effect of Critically Reflective Work Behavior on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Orientation and Innovative Behavior in A Company
- Other Titles
- The Moderating Effect of Critically Reflective Work Behavior on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Orientation and Innovative Behavior in A Company
- Authors
- 신다정; 조대연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 Keywords
- 조직의 학습지향성; 비판적 성찰 업무행동; 혁신행동; learning orientation; innovative behavior; critically reflective work behavior
- Citation
-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v.12, no.2, pp.165 - 19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 Volume
- 12
- Number
- 2
- Start Page
- 165
- End Page
- 19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658
- DOI
- 10.21329/khrd.2017.12.2.165
- ISSN
- 1975-0323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A기업의 학습지향성과 구성원 혁신행동의 관계를 분석하고, 그 관계에서 비판적 성찰 업무행동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A기업 구성원을 대상으로 편의표집을 통해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05부의 유효설문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을 활용하여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및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기업의 학습지향성 중 학습몰입, 개방성, 비전공유 모두 혁신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판적 성찰 업무행동과 구성원 혁신행동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비판적 성찰 업무행동의 비판적 의견 공유, 피드백 요청, 경력 정체성 지각, 실수에 대한 개방성이 혁신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의 학습지향성과 구성원 혁신행동의 관계에서 비판적 성찰 업무행동의 비판적 의견 공유와 피드백 요청이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의 혁신행동을 촉진하는데 비판적 성찰의 역할을 실증적으로 규명하였으며, 향후 연구와 HRD 실무자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