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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북청소년의 사회자본과 학교적응 간 구조적 관계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social capital of North Korean Migrant Youths and school adjustment in South Korea

Other Titles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social capital of North Korean Migrant Youths and school adjustment in South Korea
Authors
연보라김경근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교육사회학회
Keywords
탈북청소년; 사회자본; 학교적응; 구조방정식 모형; North Korean migrant youths; social capital; school adjustment;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itation
교육사회학연구, v.27, no.1, pp.1 - 30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사회학연구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3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700
DOI
10.32465/ksocio.2017.27.1.001
ISSN
1229-344X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내 탈북청소년의 사회자본과 학교적응 간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이러한 관계가 학교급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1차년도 자료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탈북청소년의 가정 내 사회자본 가운데 부모-자녀 관계는 학교적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교우관계 및 교사관계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 내 교육지원은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효과를 발휘하지는 않지만 자녀의 교사와의 관계에 일정 부분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아울러 학교 내 사회자본인 교사관계 및 교우관계도 탈북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한편 다집단 분석 결과 중학생에 비해 초등학생의 경우에 부모-자녀 관계가 교우관계에 훨씬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전체적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는 탈북청소년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해서는 이들의 사회자본을 강화하는 데 특단의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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