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연장에 대한 반등효과 분석-서울, 부산, 대구, 인천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민하 | - |
dc.contributor.author | 조용성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3T13:08:05Z | - |
dc.date.available | 2021-09-03T13:08:05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229-914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81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2000~2013년까지 14년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4개 대도시에 대한 총 주행거리, 도로연장길이, 대중교통 이용객수, 지역내총생산, 지역인구, 석유류 소비량에 대한 횡단시계열자료를 활용하여 도로연장에 대한 반등효과가 우리나라에도 적용되는지를 실증분석하였다. 혼합효과모형으로 추정한 결과 도로연장은 총 주행거리와 동반상승관계에 있는 반면, 대중교통 이용량은 총 주행거리와 역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도로연장을 중심으로 하는 공급관리형 교통정책이 도시 광역화로 자가운전의 편의성을 직접적으로 증진시키거나, “걷기 힘든” 환경조성을 통해 자가운전 외 교통수단 이용의 편의성을 절감시킴으로써 추가적인 도로이용을 유인함을 뜻한다. 즉, 교통혼잡 및 정체 개선을 위해서는 현재의 도로연장 중심의 정책보다는 대중교통의 편의성 증진을 골자로 하는 교통수요관리 정책에 맞추어야 함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환경경제학회 | - |
dc.title | 도로연장에 대한 반등효과 분석-서울, 부산, 대구, 인천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Rebound Effect from Road Extension in Seoul, Busan, Daegue, and Inche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조용성 | - |
dc.identifier.doi | 10.15266/KEREA.2017.26.2.17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자원환경경제연구, v.26, no.2, pp.173 - 203 | - |
dc.relation.isPartOf | 자원환경경제연구 | - |
dc.citation.title | 자원환경경제연구 | - |
dc.citation.volume | 2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73 | - |
dc.citation.endPage | 20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3398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bound e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Road exten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VMT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mand manag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near mixed effects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반등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도로연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주행거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통수요관리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혼합효과모형분석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