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성과 교육의 관계적 의미 고찰: ‘문질빈빈’ 인성 고찰을 통한 교육인류학적 함의 탐색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현석-
dc.contributor.author김상철-
dc.date.accessioned2021-09-03T13:12:06Z-
dc.date.available2021-09-03T13:12:06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598-90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85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인성’이란 무엇인지를 ‘문질빈빈(文質彬彬)’을 통해 고찰하고 그것이 삶, 문화, 교 육과 어떤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에 관해 밝힘으로써 교육인류학적 함의를 모색해 보고자 했 다. 연구결과, 문적인 측면에서 ‘인성’에는 인간다운 면모와 자질, 성질과 성품, 그리고 덕성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으며, ‘인성교육’을 위해서는 더불어 조화롭게 사는 능력과 같은 사회적 맥락 을 고려한 윤리의식을 학교에서 교육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질적인 측면에서는 인 성의 본질인 ‘인성다움’을 통해 인성의 선천적인 측면과 후천적인 측면의 양면성을 살펴봄으로 써 인성이 양자 모두를 총칭하는 개념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외부환경에 의해 인성이 영향을 받는다면 교육을 통해 더 나은 방향으로의 개선 가능성을 타진해 볼 수 있다. 그리고 ‘덜 나은 인간’에서 ‘더 나은 인간’으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의 역할이 요청될 수밖에 없으며, 가 정 및 학교 교육이 수반되어야만이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가족 간의 인간애에 대한 정직한 마음은 곧 바른 인성이며, 이러한 인성으로 인해 가정을 지키게 되고 사회 질서 유지에 일조한다는 논리가 현대의 법문화전통에까지 영향을 미침으로써 인성의 중요성이 우리 사회에서 인정되고 보호되어야 할 가치로서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교육인류학을 통한 학문적 접근은 교수자와 학습자에 대한 인성과 교육, 그리고 문화 간의 관계를 탐색하는 데에 충분한 시론(試論)적 가치가 있으며 학문적 기초를 제공해 주기에도 적절하다고 본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안암교육학회-
dc.title인성과 교육의 관계적 의미 고찰: ‘문질빈빈’ 인성 고찰을 통한 교육인류학적 함의 탐색-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anthropology of education of ‘character’-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신현석-
dc.identifier.doi10.29318/KER.23.2.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학연구, v.23, no.2, pp.131 - 155-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31-
dc.citation.endPage15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3687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인성-
dc.subject.keywordAuthor인성교육-
dc.subject.keywordAuthor교육인류학-
dc.subject.keywordAuthor삶과 문화와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character-
dc.subject.keywordAuthorcharacter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anthropology of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life-culture-educa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Hyun Seok photo

Shin, Hyun Seok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