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과 교육의 관계적 의미 고찰: ‘문질빈빈’ 인성 고찰을 통한 교육인류학적 함의 탐색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신현석 | - |
dc.contributor.author | 김상철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3T13:12:06Z | - |
dc.date.available | 2021-09-03T13:12:06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598-90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85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인성’이란 무엇인지를 ‘문질빈빈(文質彬彬)’을 통해 고찰하고 그것이 삶, 문화, 교 육과 어떤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에 관해 밝힘으로써 교육인류학적 함의를 모색해 보고자 했 다. 연구결과, 문적인 측면에서 ‘인성’에는 인간다운 면모와 자질, 성질과 성품, 그리고 덕성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으며, ‘인성교육’을 위해서는 더불어 조화롭게 사는 능력과 같은 사회적 맥락 을 고려한 윤리의식을 학교에서 교육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질적인 측면에서는 인 성의 본질인 ‘인성다움’을 통해 인성의 선천적인 측면과 후천적인 측면의 양면성을 살펴봄으로 써 인성이 양자 모두를 총칭하는 개념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외부환경에 의해 인성이 영향을 받는다면 교육을 통해 더 나은 방향으로의 개선 가능성을 타진해 볼 수 있다. 그리고 ‘덜 나은 인간’에서 ‘더 나은 인간’으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의 역할이 요청될 수밖에 없으며, 가 정 및 학교 교육이 수반되어야만이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가족 간의 인간애에 대한 정직한 마음은 곧 바른 인성이며, 이러한 인성으로 인해 가정을 지키게 되고 사회 질서 유지에 일조한다는 논리가 현대의 법문화전통에까지 영향을 미침으로써 인성의 중요성이 우리 사회에서 인정되고 보호되어야 할 가치로서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교육인류학을 통한 학문적 접근은 교수자와 학습자에 대한 인성과 교육, 그리고 문화 간의 관계를 탐색하는 데에 충분한 시론(試論)적 가치가 있으며 학문적 기초를 제공해 주기에도 적절하다고 본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 |
dc.title | 인성과 교육의 관계적 의미 고찰: ‘문질빈빈’ 인성 고찰을 통한 교육인류학적 함의 탐색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anthropology of education of ‘character’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신현석 | - |
dc.identifier.doi | 10.29318/KER.23.2.6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3, no.2, pp.131 - 155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교육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31 | - |
dc.citation.endPage | 15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3687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성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인류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삶과 문화와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aract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aracter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nthropology of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fe-culture-educa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