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의 정보교과 교수내용지식(PCK)에 대한 인식과 교수 가능성과의 관계 분석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PCK and Possibility of Teaching about Informatics Subject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 Other Titles
-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PCK and Possibility of Teaching about Informatics Subject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 Authors
- 황준영; 김자미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Informatics Subject;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Unplugged; 정보교과; 교수내용지식(PCK); 언플러그드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0, no.1, pp.63 - 7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20
- Number
- 1
- Start Page
- 63
- End Page
- 7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902
- DOI
- 10.32431/kace.2017.20.1.006
- ISSN
- 1598-5016
- Abstract
-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실과교과에서 17시간의 정보 수업을 필수로 진행하도록 하고, 교수-학습방법으로 언플러그드를 권장하고 있다. 언플러그드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정보교과 교수내용지식 수준이 높아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정보교과 교수내용지식에 대한 인식과 교수 가능성과의 관계를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초등교사 17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은 정보교과 교수내용지식 수준이 낮은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교수내용지식과 교수 가능성과의 상관이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교사들의 정보교과 교수내용지식 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