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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드 임베딩을 이용한 아마존 패션 상품 리뷰의 사용자 감성 분석User Sentiment Analysis on Amazon Fashion Product Review Using Word Embedding

Other Titles
User Sentiment Analysis on Amazon Fashion Product Review Using Word Embedding
Authors
이동엽조재춘임희석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융합학회
Keywords
워드 임베딩; 감성분석; 오피니언 마이닝; 인공지능; 딥러닝; 융합기술; Word Embedding; Sentiment Analysis; Opinion Mining; Artificial Intelligence; Deep Learning; Convergence technique
Citation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8, no.4, pp.1 - 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olume
8
Number
4
Start Page
1
End Page
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933
DOI
10.15207/JKCS.2017.8.4.001
ISSN
2233-4890
Abstract
현대 사회에서 패션 시장의 규모는 해외와 국내 모두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전자상거래를 통해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 다른 소비자들이 작성한 상품에 대한 평가 데이터는 소비자가 상품의 구입 여부를 결정하는데에 영향을 미친다. 기업의 입장에서도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 데이터를 분석하여 소비자의 피드백을 반영한다면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아마존 패션 상품의 리뷰 데이터를 학습하여 형성된 워드임베딩 공간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감성을 분석하는 모델을 구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실험은 아마존 리뷰 데이터 570만건을 학습하여 형성된 워드임베딩 공간을 이용하여 긍정, 부정 리뷰 데이터의 개수에 따라 총 3개의 SVM 분류기 모델을 학습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긍정 리뷰 데이터 5만건, 부정 리뷰데이터 5만건을 이용하여 SVM 분류기를 학습하였을 때 88.0%로 가장 높은 정확도(accuracy)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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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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