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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방송 시청이 인문계 고등학생의 사교육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Watching EBS broadcasting on Private Tutoring Expenditure of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The Effect of Watching EBS broadcasting on Private Tutoring Expenditure of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Authors
장지윤박인우장재홍
Issue Date
2017
Publisher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EBS; private tutoring expenditure; high school students; Latent Growth Model; Seoul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EBS; 사교육비 지출; 고등학생; 잠재성장모형(LGM); 서울교육종단연구
Citation
한국교육문제연구, v.35, no.3, pp.129 - 15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문제연구
Volume
35
Number
3
Start Page
129
End Page
15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964
DOI
10.22327/kei.2017.35.3.129
ISSN
1598-8317
Abstract
본 연구는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서울지역 인문계 고등학생의 EBS 방송 시청이 사교육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을 각 학년 시점에 따라 분석하고, 사교육비 지출의 초기값과 변화율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초기학업성취도, 월평균 가계소득, 대학진학계획)들을 설정하여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 3,017명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 추적·조사된 서울교육종단연구의 4차년도(2013년)~6차년도(2015)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잠재성장모형(Latent Growth Model)을 적용하여 종단자료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년이 올라갈수록 사교육비 지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EBS 방송 시청시간 역시 학년이 증가할수록 늘어나고 있다. 둘째, EBS 방송 시청은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의 사교육비 지출 감소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기학업성취도와 월평균 가계소득은 사교육비 지출의 초기값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월평균 가계소득은 사교육비 지출 변화율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EBS 방송의 사교육비 경감 효과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학년에 따른 분석 및 검증을 통한 정책적 제언을 바탕으로 향후 논의될 EBS-수능 연계 정책의 개선방향 및 EBS 방송 콘텐츠 개발 방향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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