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정보 전달 프레젠테이션 자료에 나타난 외국인 학부생의 오류 양상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노정은-
dc.date.accessioned2021-09-03T13:51:34Z-
dc.date.available2021-09-03T13:51:34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598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외국인 학부생이 작성한 정보 전달 프레젠테이션 자료에 나타난 언어 사용 오류 양상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6학년도 1학기, 2학기에 걸쳐 총 24편의 정보 전달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구성 차원, 내용 제시 차원, 언어 표현 차원, 가독성 편집 차원의 네 가지 차원에서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구성 차원에서 프레젠테이션 작성 시 목차의 제시, 소제목 제시, 출처 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함을 알 수 있었고, 내용 차원에서는 핵심 내용의 요약적 제시에 실패하는 유형을 세분화하여 살펴볼 수 있었다. 언어 표현 차원에서는 비격식적 표현, 번역 표현, 학문적 담화 공동체에서 사용하지 않는 표현들이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가독성 편집 차원에서는 청중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편집 요소를 결정하고 편집해야 함을 살펴볼 수 있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정보 전달 프레젠테이션 자료에 나타난 외국인 학부생의 오류 양상 연구-
dc.title.alternativeStudy on Error patterns of Foreign Undergraduates shown in Information delivery Presentation material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노정은-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7.17.20.76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7, no.20, pp.767 - 787-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20-
dc.citation.startPage767-
dc.citation.endPage78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8029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정보 전달 프레젠테이션 자료-
dc.subject.keywordAuthor학문 목적 한국어-
dc.subject.keywordAuthor외국인 학부생-
dc.subject.keywordAuthor학문적 담화 공동체-
dc.subject.keywordAuthor오류 양상-
dc.subject.keywordAuthorinformation delivery presentation materials-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for academic purpose-
dc.subject.keywordAuthorforeign undergraduates-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discourse community-
dc.subject.keywordAuthorerror patter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