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교육의 의사소통학적 접근이 교사의 수학적 신념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상호-
dc.contributor.author김동중-
dc.date.accessioned2021-09-03T13:55:15Z-
dc.date.available2021-09-03T13:55:15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225-2042-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8602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교육의 의사소통학적 접근이 교사들의 수학적 신념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의사소통학적 접근 방식을 적용한 [수학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수업을 교육대학원생 49명에게 적용한 후 <수학적 신념 검사지>를 통해 신념에 대한 인식 변화를 조사하고, 인터뷰 희망 교사 3명을 대상으로 신념 변화의 이유를 분석하였다. 또한 신념에 대한 인식 변화와 개발한 교육과정의 관계성을 알아보기 위해 수업에 대한 반영적 설문(강의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과 그 이유)과 그룹 발표의 대표적인 사례를(내용 요약⋅발표 및 실제 현장 적용)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의사소통학적 접근의 교사교육과정을 통해 교사의 신념에 대한 인식은 연속적인 상호작용성, 맥락 의존성, 양방향성, 교사 역량 의존성을 포함하는 의사소통학적 특징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되었다. 그리고 개발한 교육과정의 활동들이(의사소통학적 관점의 학술 논문에 대한 비평적 사고, 그룹 토의와 전체 토의) 신념에 대한 인식 변화에 도움을 주었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위의 결과를 토대로 교사의 수학적 신념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교사교육기관에서 의사소통학적 접근 방식을 활용하는 교육과정을 실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dc.title교사교육의 의사소통학적 접근이 교사의 수학적 신념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a Communicational Approach to Teacher Education on Cognitive Changes in Mathematical Belief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상호-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동중-
dc.identifier.doi10.14333/KJTE.2017.33.4.2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원교육, v.33, no.4, pp.25 - 50-
dc.relation.isPartOf교원교육-
dc.citation.title교원교육-
dc.citation.volume33-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25-
dc.citation.endPage5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7729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의사소통학-
dc.subject.keywordAuthor교수학적 내용 지식-
dc.subject.keywordAuthor수학적 신념-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Commun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dc.subject.keywordAuthorMathematical belief-
dc.subject.keywordAuthor교사교육-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