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자의 학업성취, 동기, 수업참여에 대한 예측요인으로서의 교사-학생관계 교사효능감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권순구-
dc.contributor.author봉미미-
dc.contributor.author김성일-
dc.date.accessioned2021-09-04T05:54:06Z-
dc.date.available2021-09-04T05:54:06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598-90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515-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교사효능감과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동기, 수업참여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새로운 교사-학생관계 교사효능감 척도가 기존의 교사효능감 척도와 달리 동일한 변인에 대해 어떠한 변별적인 설명력을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중‧고등학교의 국어, 영어, 수학교과 교사 35명과 이들에게 수업을 듣는 1,27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위계적 선형 모형(Hierarchical Linear Medeling)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교사-학생관계 교사효능감의 하위 요인인 이해와 포용 효능감만이 직접적으로 학업적 흥미와 정서적‧주도적 수업참여를 정적으로 예측하는 유일한 변인이었다. 한편, 이해와 포용 효능감은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성취압력과 상호작용을 통해 학업적 자기효능감, 흥미, 정서적‧주도적 수업참여를 정적으로 예측하는 유일한 변인이었다. 또한, 이해와 포용 효능감은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학업적‧정서적 지원과도 상호작용을 통해 모든 학습자 관련 변인을 정적으로 예측하였다. 반면, 교실관리 효능감은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학업적‧정서적 지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업적 자기효능감, 개인적 흥미, 행동적‧정서적 수업참여를 부적으로 예측하였다. 기존 교사효능감 척도의 하위요인 가운데 교수전략 효능감만이 지각된 교사의 학업적‧정서적 지원과 유의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업성취도를 정적으로 예측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사-학생관계 교사효능감 척도의 필요성과 교사-학생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안암교육학회-
dc.title학습자의 학업성취, 동기, 수업참여에 대한 예측요인으로서의 교사-학생관계 교사효능감-
dc.title.alternativeTeacher Efficacy for Positive Teacher-student Relations as a Predictor of Student Achievement, Motivation, and Classroom Engagement-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봉미미-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성일-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학연구, v.22, no.3, pp.265 - 299-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65-
dc.citation.endPage29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5152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교사효능감-
dc.subject.keywordAuthor교사-학생관계-
dc.subject.keywordAuthor학업성취도-
dc.subject.keywordAuthor동기-
dc.subject.keywordAuthor수업참여-
dc.subject.keywordAuthor위계적 선형모형(HLM)-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 efficacy-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student relations-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achievement-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mo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classroom engagement-
dc.subject.keywordAuthorhierarchical linear modeling-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ong, Mi mi photo

Bong, Mi mi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