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동료 멘토링 교수법에서 교사의 수업 참여전략과 발문전략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상호-
dc.contributor.author하정미-
dc.contributor.author김동중-
dc.date.accessioned2021-09-04T06:01:51Z-
dc.date.available2021-09-04T06:01:51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229-0890-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59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동료 멘토링을 이용한 수업에서 교사의 수업 참여전략과 발문전략이 어떻게 학생의 수업 참여와 수학적 개념과 문제해결에 영향을 주는지 분석함으로써 교사가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촉진하는 방법론에 대한 시사점을 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동료 멘토링 방법을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중학교 1학년 수업과정 중에서 대표적인 수업을 비디오로 녹화하여 전사한 후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촉진하는 참여전략과 수학적 개념과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사의 발문전략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1학기말 수학 성취도와 2학기말 수학 성취도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동료 멘토링에서의 편안한 분위기를 기반으로 하는 학습 환경에서의 다양한 수업 참여전략과 멘토링의 효과성에 따른 교사의 적절한 발문은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시켜 수업 참여를 촉진하는 한편 효과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수학적 개념 형성과 문제해결 과정에 도움을 줌으로써 수학 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학습자의 수업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교수법과 교사의 역할과 기여를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수업 참여전략과 발문전략을 동시에 고려하는 수업 설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학교수학회-
dc.title동료 멘토링 교수법에서 교사의 수업 참여전략과 발문전략 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student engagement strategy and questioning strategy in a peer mentoring teaching method-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상호-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동중-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19, no.2, pp.153 - 176-
dc.relation.isPartOf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dc.citation.title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53-
dc.citation.endPage17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1797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peer mentoring-
dc.subject.keywordAuthorstudent engagement strategy-
dc.subject.keywordAuthorquestioning strategy-
dc.subject.keywordAuthor동료 멘토링-
dc.subject.keywordAuthor수업 참여전략-
dc.subject.keywordAuthor발문 전략-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