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 사회과의 다문화교육 - 탈민족화와 재민족화의 역설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강진웅-
dc.date.accessioned2021-09-04T06:04:12Z-
dc.date.available2021-09-04T06:04:12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225-0643-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611-
dc.description.abstract냉전시대 초등 사회과 교육은 단일민족론과 반공적인 분단교육을 중심으로 폐쇄적인 민족정체성 교육을 공고화했다. 이러한 교육에서 강화된 ‘민족화’의 기제는 20세기 후반 탈냉전 통일교육의 흐름에서도 지속되었고 21세기 다문화교육의 ‘탈민족화’의 기제와 긴장관계를 형성했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이후 초등 사회과 교육은 폐쇄적인 민족정체성 교육을 탈피하고 이주 외국인 및 한인들의 삶과 권리를 존중하는 다문화교육을 표방해 왔다. 그러나 문화적 다양성과 보편적 인권을 강조하는 탈민족화의 흐름에도 불구하고 한국사회의 지배 담론은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강조하며 ‘재민족화’의 기제를 강화해 왔다. 따라서 다문화가족과 북한이탈주민 등 이주 소수자의 삶과 권리를 옹호하고자 한 초등 사회과의 다문화교육은 ‘한국화’를 지향하며 국가적 정체성을 재강화하고 있다. 본 논문은 초등학교 고학년 사회 교과서들에 대한 담론 분석을 통해 탈민족화와 재민족화의 역설 속에서 한국사회의 다문화교육이 어떻게 교과교육에 반영되어 왔는가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dc.title초등 사회과의 다문화교육 - 탈민족화와 재민족화의 역설 --
dc.title.alternativeThe Elementary Social Studies and Multicultural Education in South Korea - The Paradox of Denationalization and Renationalization --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강진웅-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사회과교육, v.55, no.3, pp.1 - 19-
dc.relation.isPartOf사회과교육-
dc.citation.title사회과교육-
dc.citation.volume55-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1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5420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2007년 개정 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민족정체성-
dc.subject.keywordAuthor탈민족화-
dc.subject.keywordAuthor재민족화-
dc.subject.keywordAuthor2007 curriculum revision-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al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national identity-
dc.subject.keywordAuthordenationalization-
dc.subject.keywordAuthorrenationaliza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ssociate Research Center >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