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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관형절 내포문 사용 양상 연구Analysis of the Situation of China Learners Study Korean Attribute Pregnant Sentences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Situation of China Learners Study Korean Attribute Pregnant Sentences
Authors
혁미평홍종선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Keywords
Korean; attribute pregnant sentence; suffix; structures; types; error analysis; 한국어 교육; 관형절 내포문; 관형사형 어미; 관형절의 구조와 유형; 오류 분석
Citation
Journal of korean Culture, v.33, pp.115 - 148
Indexed
KCI
Journal Title
Journal of korean Culture
Volume
33
Start Page
115
End Page
14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656
ISSN
1976-0744
Abstract
최근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특히 중국은 한국의 이웃으로 무역 파트너 및 외교 관계로 문화 교류가 갈수록 많아지며 한국어를 필요로 하는 중국인 학습자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언어 학습에서는 중, 고급 단계에 이를수록 문법이 복잡해지지만 그만큼 일상생활에서 요구하는 의사소통 능력에 크게 기여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교육학의 입장에서 향후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해 한국어 관형절 내포문을 교수할 때 더욱 효율적인 교육 방법을 제시하고자, 중국인 중, 고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현재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어 관형절 내포문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오류를 나타내는 양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오류 유형 및 발생 원인을 밝혔다. 중국인 학습자들은 한국어 관형절 내포문에서 관형사형 어미를 대체로 정확하게 사용하였으나, 내포문 속 관형절과 모문의 시제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해 관형사형 어미를 헷갈리게 사용하는 오류를 많이 보였다. 또한 관형절 내포문 유형 가운데 관계관형절보다 보문관형절 및 연계관형절에 대한 인식 및 구별 능력이 매우 낮음을 알 수 있었다. 중국인 학습자는 고급에 이르러도 한국어 관형절 내포문의 구조 및 유형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해서 한국어 관형사형 어미를 사용하여 관형절 내포문을 구성하는 능력이 부족하였다. 본고에서는 한국어 관형절 내포문을 교육할 때 위와 같은 문제를 중시하여, 한국어 관형절 내포문에 관한 교육 내용 및 구체적인 교육 방법을 모색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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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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