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발전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배려행동에 미치는 효과 분석Effects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on environment friendly attitude and caring behavior in young children
- Other Titles
- Effects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on environment friendly attitude and caring behavior in young children
- Authors
- 유구종; 함은지; 가신현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지속가능발전 교육; 환경친화적 태도; 배려행동; education on sustainable development; environment friendly attitude; caring behavior
- Citation
- 열린유아교육연구, v.21, no.2, pp.491 - 51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열린유아교육연구
- Volume
- 21
- Number
- 2
- Start Page
- 491
- End Page
- 51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663
- ISSN
- 1226-811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가능발전 교육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배려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그 발현양상을 경험적으로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만 5세 유아 15명을 단일집단으로 선정하여 주1회씩 12주간동안 지속가능발전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교육활동의 처치 회기에 따라 반복측정을 통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배려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지속가능발전 교육활동의 각 회기별 전개에 따른 환경친화적 태도 요소와 배려행동의 변화양상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지속가능발전 교육활동의 처치 회기에 따라 환경친화적 태도와 배려행동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들의 환경친화적 태도와 배려행동이 긍정적 방향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친화적 태도와 배려행동의 요소분석 결과 각각의 요소에 따라 변화양상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처치 회기에 따라 점진적 상승곡선을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지속가능발전 교육활동 선정 및 계획에 있어 지속가능발전 교육 내용을 균형있게 반영하고, 환경친화적 태도 요소 및 배려행동 요소가 골고루 포함될 수 있는 교육활동 선정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지속가능발전 교육활동과 프로그램 개발, 구체적인 교수방법 적용 방안을 논의하였으며,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