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성공적 웨어러블 제품구현을 위한 통합적 인간중심 디자인 접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승민-
dc.contributor.author유승헌-
dc.date.accessioned2021-09-04T06:12:08Z-
dc.date.available2021-09-04T06:12:08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976-8745-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687-
dc.description.abstract웨어러블은 스마트폰 시장 정체에 대한 새로운 대안 영역으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기술의 발전과 사회적 인식변화에따라서 제품 개념이 진화되고 있다. 웨어러블 제품의 본질적 특성상 인간중심 디자인의 중요성이 대두되어 왔으나,그동안 논의되어 온 인간중심 디자인의 개념은 새로운 제품영역이 갖는 특성과 변화에 따라서 재정의 되고 발전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표는 1) 웨어러블 영역에서 필요한인간중심 디자인의 개념을 포괄적인 관점에서 조망해보고이것이 제품의 성패에 미치는 인자를 정의함으로써, 2) 향후 성공적 웨어러블 제품개발에 필요한 실천적 구현 방향을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먼저, 이론적 연구를 통해 웨어러블의 현황과 인간중심 디자인의 개념 변화를 고찰해 보고, 웨어러블 영역에서 관계된 인간중심 디자인 요인들을살펴보았다. 또한 구글 글래스와 애플워치 두 대표 제품에대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실제 웨어러블 제품의 시장반응과평가에서 나타나는 인간중심 디자인의 현상들을 분석하였고, 이를 종합하여 웨어러블 제품성공에 요구되는 통합적인간중심 디자인 구현성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인간중심 웨어러블 디자인의 구현은 인간욕구의 속성에 따라 크게생체물리적, 인지심리적, 그리고 사회문화적 측면으로 나누어 접근할 수 있으며, 이들은 상호 연계되어 다각적으로 제품 성패에 영향을 미치게 됨을 발견하였다. 통합적인 인간중심 디자인의 관점에서 볼 때, 웨어러블 제품의 성공을 위해서는 1) 물질적, 비물질적 디자인요소의 인식과 2) 확장된 제품 어포던스의 확보, 그리고 3) 융합적 최적안 발굴이요구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dc.title성공적 웨어러블 제품구현을 위한 통합적 인간중심 디자인 접근-
dc.title.alternativeAn Integrated Human-Centered Design Approach for Implementing Successful Wearable Produc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승민-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유승헌-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산업디자인학연구, v.10, no.4, pp.49 - 60-
dc.relation.isPartOf산업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산업디자인학연구-
dc.citation.volume10-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49-
dc.citation.endPage6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7784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웨어러블 제품-
dc.subject.keywordAuthor인간중심 디자인-
dc.subject.keywordAuthor디자인 인간요소-
dc.subject.keywordAuthor구글글래스-
dc.subject.keywordAuthor애플워치-
dc.subject.keywordAuthorWearable Product-
dc.subject.keywordAuthorHuman-Centered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Design Human Factors-
dc.subject.keywordAuthorGoogle Glass-
dc.subject.keywordAuthorApple Watch-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rt & Design > School of Art &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O, Seung Hun photo

YOO, Seung Hun
디자인조형학부 (디자인조형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