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의 관계적 공격성과 SNS 중독경향성 간의 관계 : SNS 이용동기의 매개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나-
dc.contributor.author김승윤-
dc.contributor.author이상민-
dc.date.accessioned2021-09-04T06:12:47Z-
dc.date.available2021-09-04T06:12:47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2005-7830-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69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관계적 공격성과 SNS 중독경향성 간의 관계에서 SNS의 이용동기에 의한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1학년부터 3학년 청소년 307명을 대상으로 SNS 이용동기와 관계적 공격성, SNS 중독경향성, 그리고 SNS 이용동기를 측정하는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MACRO를 통해 SNS 이용동기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관계적 공격성과 SNS 중독경향성 사이에서 SNS의 이용동기의 매개효과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SNS 이용동기 하위요인 중 자기지위추구 동기, 오락추구 동기가 관계적 공격성과 SNS 중독경향성 간의 관계를 유의미하게 매개한 반면, 대인관계추구 동기와 정보추구 동기는 매개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SNS 중독경향성을 낮추기 위한 교육 및 상담적 개입으로 SNS 이용동기를 확인하고, 자기지위추구 동기와 오락추구 동기로 이용할 때는 동기수준을 낮추거나 수정하는 개입을 통해 상담 및 교육적 프로그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치료학회-
dc.title청소년의 관계적 공격성과 SNS 중독경향성 간의 관계 : SNS 이용동기의 매개효과-
dc.title.alternative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Relational Aggression and SNS Addition Proneness: Mediating Effects of SNS Usage Motiv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상민-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치료연구, v.8, no.3, pp.337 - 350-
dc.relation.isPartOf교육치료연구-
dc.citation.title교육치료연구-
dc.citation.volume8-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337-
dc.citation.endPage35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7884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관계적 공격성-
dc.subject.keywordAuthorSNS 중독경향성-
dc.subject.keywordAuthorSNS 이용동기-
dc.subject.keywordAuthorSNS addiction proneness-
dc.subject.keywordAuthorrelational aggression-
dc.subject.keywordAuthorSNS usage motiva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Min photo

Lee, Sang Mi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