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부모의 지원, 성취압력과 초등학생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학습동기 변인의 매개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지연-
dc.contributor.author권순구-
dc.contributor.author봉미미-
dc.date.accessioned2021-09-04T06:53:51Z-
dc.date.available2021-09-04T06:53:51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598-5903-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818-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이 주관적으로 지각하는 부모로부터의 지원과 성취압력이 그들의 학습동기와 전략 사용, 그리고 학업성취도를 어떻게 예측하는지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강원도 원주 소재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5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이에 대한 응답을 분석하였다. 이 때 학업성취도 지표로는 담임교사의 평정을 활용하였으며, 부모 변인과 학습동기 변인은 중간시험 이전에, 전략 사용과 학업성취도는 중간시험 이후에 측정하여 변인 간 예측관계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부모의 지원과 성취압력 사이에는 부적 상관이 존재하였으며, 이들 부모 변인이 전략 사용과 학업성취에 이르는 경로는 학습동기 변인에 의해 유의하게 매개되었다. 예상과 달리, 부모의 지원뿐만 아니라 성취압력 역시 학습자의 자기효능감, 숙달접근목표, 수행접근목표를 정적으로 예측하였다. 숙달접근목표가 강한 학습자일수록 자기조절학습전략을 많이 사용하였고, 이는 다시 높은 학업성취도로 연결되었다. 반면 수행접근목표가 강한 학습자일수록 또 자기효능감이 낮은 학습자일수록 시험스트레스가 높았고, 시험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자기조절학습전략 사용이 감소하고 자기손상전략 사용이 증가하였다. 수행접근목표와 자기효능감은 시험스트레스와 자기조절학습전략 사용의 다중매개를 통해 학업성취도를 예측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방법학회-
dc.title부모의 지원, 성취압력과 초등학생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학습동기 변인의 매개효과-
dc.title.alternativeMotivation as a Mediator of Parental Support and Pressure on Academic Achievement of Kore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봉미미-
dc.identifier.doi10.17927/tkjems.2016.28.3.49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방법연구, v.28, no.3, pp.497 - 520-
dc.relation.isPartOf교육방법연구-
dc.citation.title교육방법연구-
dc.citation.volume28-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497-
dc.citation.endPage52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3572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학습동기-
dc.subject.keywordAuthor자기효능감-
dc.subject.keywordAuthor성취목표-
dc.subject.keywordAuthor시험스트레스-
dc.subject.keywordAuthor부모의 지원-
dc.subject.keywordAuthor성취압력-
dc.subject.keywordAuthor초등학교-
dc.subject.keywordAuthormo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self-efficacy-
dc.subject.keywordAuthorachievement goal-
dc.subject.keywordAuthortest stress-
dc.subject.keywordAuthorparental support-
dc.subject.keywordAuthorachievement pressure-
dc.subject.keywordAuthorelementary schoo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ong, Mi mi photo

Bong, Mi mi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