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읽기장애위험군 학생들의 교육을 위한 중재반응모델(RTI) 적용 가능성 탐색: 어휘중재 적용 효과 분석을 바탕으로Exploring the Effects of Tier 2 Vocabulary Intervention for Students Who Are At-Risk for Reading Disability

Other Titles
Exploring the Effects of Tier 2 Vocabulary Intervention for Students Who Are At-Risk for Reading Disability
Authors
손승현강옥려김소희양민화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학습장애학회
Keywords
At-Risk for Reading Disability; Dyslexia; CBM; Vocabulary Intervention; RTI; 읽기장애위험군; 난독증; 교육과정중심평가; 어휘중재; 중재반응모델
Citation
학습장애연구, v.13, no.1, pp.1 - 2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장애연구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867
ISSN
1738-7337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읽기장애위험군 학생들에게 RTI를 적용한 어휘중재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4주간 Tier 1에서 2개 학교 98명 학생에게 CBM 어휘력 평가를 실시하고, 검사 결과 하위 30%에 해당하는 학생들 16명을 읽기장애위험군 학생으로 선별하여 Tier 2 어휘중재를 6주간 시행하였다. 어휘중재교수를 하기 위해 2학년 국어 교과서에서 중요단어를 선정하였고, 선정한 단어를 1주일에 2회기 동안 어휘의 정의를 명시적으로 가르치고 어휘가 사용된 문장을 만드는 등의 활동을 직접교수의 단계에 따라 하였다. Tier 1과 Tier 2 중재를 시행하는 동안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측정한 CBM 어휘력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어휘중재의 효과를 보고하였다. 연구의 결과 Tier 2중재를 받은 읽기장애위험군 학생들이 통제집단 학생들보다 통계적으로 높은 어휘성취를 보여주었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추후 연구에 대한 제안점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