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장애위험군 학생들의 교육을 위한 중재반응모델(RTI) 적용 가능성 탐색: 어휘중재 적용 효과 분석을 바탕으로Exploring the Effects of Tier 2 Vocabulary Intervention for Students Who Are At-Risk for Reading Disability
- Other Titles
- Exploring the Effects of Tier 2 Vocabulary Intervention for Students Who Are At-Risk for Reading Disability
- Authors
- 손승현; 강옥려; 김소희; 양민화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학습장애학회
- Keywords
- At-Risk for Reading Disability; Dyslexia; CBM; Vocabulary Intervention; RTI; 읽기장애위험군; 난독증; 교육과정중심평가; 어휘중재; 중재반응모델
- Citation
- 학습장애연구, v.13, no.1, pp.1 - 2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장애연구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2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867
- ISSN
- 1738-7337
- 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읽기장애위험군 학생들에게 RTI를 적용한 어휘중재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4주간 Tier 1에서 2개 학교 98명 학생에게 CBM 어휘력 평가를 실시하고, 검사 결과 하위 30%에 해당하는 학생들 16명을 읽기장애위험군 학생으로 선별하여 Tier 2 어휘중재를 6주간 시행하였다. 어휘중재교수를 하기 위해 2학년 국어 교과서에서 중요단어를 선정하였고, 선정한 단어를 1주일에 2회기 동안 어휘의 정의를 명시적으로 가르치고 어휘가 사용된 문장을 만드는 등의 활동을 직접교수의 단계에 따라 하였다. Tier 1과 Tier 2 중재를 시행하는 동안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측정한 CBM 어휘력 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어휘중재의 효과를 보고하였다. 연구의 결과 Tier 2중재를 받은 읽기장애위험군 학생들이 통제집단 학생들보다 통계적으로 높은 어휘성취를 보여주었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추후 연구에 대한 제안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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