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정보활용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Meta - analysis on the Effect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Other Titles
Meta - analysis on the Effect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Authors
김승희홍세희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비블리아학회
Keywords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Information Literacy; Library Instruction; Library-assisted Instruction; Meta-analysis; 정보활용교육; 도서관 이용교육; 도서관 협력수업; 도서관 활용수업; 도서관 교육 효과; 정보활용능력; 메타분석
Citation
한국비블리아학회지, v.27, no.1, pp.59 - 8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비블리아학회지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59
End Page
8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904
DOI
10.14699/kbiblia.2016.27.1.059
ISSN
1229-2435
Abstract
본 연구는 정보활용교육의 효과를 메타분석 방법으로 통합하여 제시하고자 45편의 연구에서 총 69개의 효과크기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무선효과 모형을 적용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활용교육의 전체 효과크기 평균은 0.72(Hedges’g)로 Cohen의 해석기준에 의하면 중간 이상 크기를 보였다. 둘째, 정보활용교육을 단독형태와 교과연계형태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두 가지 유형 모두 중간 이상 크기의 효과가 있으며 유형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셋째, 정보활용교육의 효과크기는 측정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측정변인별 효과크기는 정보활용능력, 인지적 특성, 문제해결능력, 학업성취,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정의적 특성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상학년, 연구설계 유형, 측정도구 형태가 효과크기의 차이를 설명하는 조절변수로 나타났다. 메타분석결과를 종합하면 정보활용교육은 교육유형, 연구특성 등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이며 중간크기 이상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Se hee photo

Hong, Se hee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