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교육에서의 과제 지도 현황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도원영 | - |
dc.contributor.author | 오재혁 | - |
dc.contributor.author | 조민하 | - |
dc.contributor.author | 장혜진 | - |
dc.contributor.author | 신지영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4T07:04:43Z | - |
dc.date.available | 2021-09-04T07:04:43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1598-90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925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대학 교육에서의 과제 지도 현황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과제 지도를 위한 유의점과 개선점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수와 학생을 대상으로 강의에서 과제의 제시, 수행, 피드백,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우수 강의자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를 통해 과제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하여 유의해야 할 점과 개선해야 할 점을 알아보았다. 과제 지도에서는 교수자가 과제의 목적과 취지에 대한 명확한 생각을 가져야 하며, 과제를 부여하는 시기와 평가 기준, 피드백이 중요하다. 성공적인 과제 지도는 교수자의 측면에서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수업 내용을 응용 및 확대하며, 학생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점이 있다. 학생의 경우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 증진을 과제의 이점으로 꼽았다. 마지막으로 성공적인 과제 지도를 위해 공정한 조별 평가 및 지도에 유의하여야 함을 알 수 있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 |
dc.title | 대학 교육에서의 과제 지도 현황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 Analysis of Assignment Management in College Classroom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신지영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2, no.1, pp.105 - 133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교육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05 | - |
dc.citation.endPage | 13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9249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과제 지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과제 제시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과제 수행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과제 피드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과제 평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ege classroom | - |
dc.subject.keywordAuthor | assignment manag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assignment presen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ssignment perform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assignment feedback | - |
dc.subject.keywordAuthor | assignment evalua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