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블록형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텍스트형 프로그래밍 학습으로의 전이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소미현-
dc.contributor.author김자미-
dc.date.accessioned2021-09-04T07:06:36Z-
dc.date.available2021-09-04T07:06:36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598-5016-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942-
dc.description.abstract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에서는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단원을 나선형으로 조직하면서 학교급 별로 블록형과 텍스트형 프로그래밍 언어의 사용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알고리즘 작성이 프로그래밍 학습에 도움을 주는지, 블록형 프로그래밍 학습이 텍스트형 프로그래밍 후행학습에 긍정적 전이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초등학생 15명을 대상으로 블록형과 텍스트형 프로그래밍 학습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한정된 방법으로 알고리즘을 작성하는 것은 학습자들의 사고 표현을 가로막을 수 있지만 블록형 프로그래밍 학습은 텍스트형 프로그래밍 학습에 긍정적 전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부터 계열성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컴퓨터교육학회-
dc.title블록형 프로그래밍 학습에서 텍스트형 프로그래밍 학습으로의 전이-
dc.title.alternativeTransference from learning block type programming to learning text type programm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자미-
dc.identifier.doi10.32431/kace.2016.19.6.00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9, no.6, pp.55 - 68-
dc.relation.isPartOf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dc.citation.title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55-
dc.citation.endPage6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7224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알고리즘-
dc.subject.keywordAuthor프로그래밍-
dc.subject.keywordAuthor블록형-
dc.subject.keywordAuthor텍스트형-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전이-
dc.subject.keywordAuthorAlgorithm-
dc.subject.keywordAuthorProgramming-
dc.subject.keywordAuthorblock type-
dc.subject.keywordAuthortest type-
dc.subject.keywordAuthorTransfer of Learning-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