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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체질과 커뮤니케이션 성향, 미디어 이용 행태, 효과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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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최현철-
dc.date.accessioned2021-09-04T07:08:19Z-
dc.date.available2021-09-04T07:08:19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6-
dc.identifier.issn1599-8258-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095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한국적 언론학 이론 정립을 위해 이제마의 사상체질 이론에 기초한 수용자이론을 제시하고 그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첫째 목적은 사상체질별 성격과커뮤니케이션 성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둘째, 체질과 미디어 이용 행태및 효과의 기존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한계가 있었는데 본 연구는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체질별 미디어 이용 행태와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사상체질과 미디어 이용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질과 커뮤니케이션 성향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소양인은 태음인과 소음인에 비해 말을 많이 하는 편이고, 속마음을 터놓고 대화를 하는 경향이 있다. 둘째, 체질과 선호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소양인은 소음인에비해 ‘스포츠’, ‘다큐멘터리’, ‘쇼’를 더 선호하는 반면 태음인은 소음인에 비해 ‘교육/정보’ 프로그램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셋째, 체질과 인터넷 이용 목적 간의 관계를살펴보면, 태음인과 소음인은 소양인에 비해 웹사이트 방문하기를 더 좋아한다. 또한태음인과 소음인은 소양인에 비해 ‘게임’을 좋아하는 것으로 보인다. 넷째, 체질과 미디어 효과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태음인과 소음인은 텔레비전 드라마나 영화를 본 후에 스트레스 해소를 하는 경향이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title사상체질과 커뮤니케이션 성향, 미디어 이용 행태, 효과 연구-
dc.title.alternativeAn Application of Sasangchejil(A Theory of Four Different Types of Persons) to the Study of Communication Behavior, Patterns of Media Uses and Effec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현철-
dc.identifier.doi10.21328/JMEC.2016.05.14.2.21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디어 경제와 문화, v.14, no.2, pp.219 - 251-
dc.relation.isPartOf미디어 경제와 문화-
dc.citation.title미디어 경제와 문화-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19-
dc.citation.endPage25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10828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사상체질-
dc.subject.keywordAuthor수용자-
dc.subject.keywordAuthor커뮤니케이션 성향-
dc.subject.keywordAuthor미디어 이용 행태-
dc.subject.keywordAuthor미디어 효과-
dc.subject.keywordAuthorSasangchejil-
dc.subject.keywordAuthoraudience-
dc.subject.keywordAuthorcommunication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patterns of media use. media eff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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