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진학상담 수업이 예비교사들의 진로효능감과 진로진학지도역량 증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양현정 | - |
dc.contributor.author | 박은혜 | - |
dc.contributor.author | 양혁 | - |
dc.contributor.author | 이상민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4T07:55:50Z | - |
dc.date.available | 2021-09-04T07:55:50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6 | - |
dc.identifier.issn | 1226-786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14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사범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진학상담 교과목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 교육과정에 적용ㆍ운영하여 예비교사들에게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교과목의 개발은 유현실과 김창대(2011), 박용호(2011)가 제안한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량을 고려하여 이론과 실제를 포괄하도록 구성하였으며, 초안 작성 후 전문가 검토를 통해 프로그램을 수정ㆍ보완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 K대학교 재학 중인 학부생 62명으로, 실험집단 31명, 통제집단 31명이었다. 개발된 교과목은 한 학기(16주)동안 진행되었으며, 수업 2주차와 15주차에 각각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진학상담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수강하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5가지 하위요인 중 ‘계획수립’ 하위요인을 제외한 나머지 하위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한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진로진학상담 수업의 수강생들은 진로지도효능감 및 진로진학상담교사역량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의 진로지도 및 상담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증진시키는 데에 진로진학상담 교과목의 개발과 운영의 활용가능성을 시사하는 데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 |
dc.title | 진로진학상담 수업이 예비교사들의 진로효능감과 진로진학지도역량 증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Career Guidance and Counseling Course on Pre-service Teacher's Competenc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상민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문제연구, v.29, no.4, pp.65 - 84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문제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문제연구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65 | - |
dc.citation.endPage | 8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6602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reer guidance and counseling cour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reer guidance self-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reer guidance teacher&a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 competenc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e-service teache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진로진학상담 수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예비교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진로결정자기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진로지도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진로진학상담교사역량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