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통합시청률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Attitude Toward Cross Platform Measurement

Other Titles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Attitude Toward Cross Platform Measurement
Authors
김민성김도경김성철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정보사회학회
Keywords
Cross Platform Measurement; N-Screen; Consumer; Attitude; 통합시청률; N-스크린; 소비자; 태도
Citation
정보사회와 미디어, v.17, no.1, pp.141 - 163
Indexed
KCI
Journal Title
정보사회와 미디어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141
End Page
16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207
ISSN
2508-7800
Abstract
N-스크린 환경으로 시청자의 미디어 이용행태가 변화되고 이를 보다 잘 반영할 수 있는 대안적 지표 마련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통합시청률로 대변되는 이러한 논의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시청률을 결정짓는 콘텐츠 소비의 주체이자 시청률 정보를 콘텐츠 소비에 참고하는 소비자역시 사회적 합의 마련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이해관계자 중 하나라는 점에 착안하여소비자의 통합시청률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통합시청률에 대한 정보성, 흥미성, 신뢰성 인식은 모두 소비자가 통합시청률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보다 풍부한 정보를정확하게 담을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기존 시청률에 대한 만족도는 통합시청률에 대한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기존 시청률의 한계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홍보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N-스크린 환경에 부합하는 형태의 시청 방식은 통합시청률에 대한 정보성과 흥미성, 신뢰성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ong cheol photo

Kim, Seong cheol
미디어학부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